11만 명의 유료 회원을 거느린 대형 공유자전거 업체가 파산을 선언했다.
지난 11일 오전 중국 남방 지역 2~3선 도시를 중심으로 운영됐던 공유자전거 회사 ‘샤오밍’(小鸣)이 창업 2년 만에 돌연 파산했다고 현지 언론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업체는 운영 자금 35만 위안(약 5800만원)에 구멍이 생긴 것이 가장 큰 이유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업체가 돌연 파산에 이르면서 해당 회사에 유료로 회원 가입을 했던 11만 명에 달하는 회원들은 일체의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게 되는 상황에 처했다. 이용자들은 회원 가입 시 1인당 199위안(약 3만 3000원)을 지불했다. 계약대로라면 회원 탈퇴 시, 이 보증금을 전액 환불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업체 파산으로 회원들이 지급받지 못하는 보증금의 규모만 약 5000만 위안(한화 82억 30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체 파산 소식이 전해지자, 현지 유력 언론들은 ‘중국의 공유자전거 시대가 막을 내린 것이 아니냐’며 우려의 목소리를 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국영언론 CCTV는 이날 방송을 통해 ‘자본금 621만 위안이라는 소액으로 창업에 성공, 누적 이용자 수 400만 명, 총 수익금 8억 위안을 벌어들인 창업 신화 샤오밍이 파산한 것은 매우 충격적인 상황’이라고 밝혔다.
더욱이 파산한 업체가 소유하고 있던 공유자전거 처리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수거하지 못한 채 무방비 상태로 거리에 버려진 업체 소속 공유자전거가 도시의 흉물로 변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도보에 배치됐던 자전거 가운데 상당수는 녹이 슬거나 훼손된 채 보행자들의 보행에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현지 언론들은 일제히 이 같은 상황에 대해 ‘도시 공공자원을 이용한 새로운 교통 서비스로 각광받았던 공유자전거가 이제는 과도한 투기와 관리 불량으로 인한 도시 속의 자전거 무덤을 양상하고 있다’고 비판하는 분위기다.
일부 네티즌들도 도시에 방치된 공유자전거에 대해 ‘좀비 자전거’라고 지칭, 공유 자전거 서비스에 대한 수요에 맞춘 서비스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상황이다.
한편, 이 같은 비판에 대해 파산을 선언한 해당 업체 관계자 측은 “이미 중국재생자원개발유한공사에서 자전거 한 대당 12위안에 구매, 자체적으로 회수해 나갈 것이라는 방침”이라며 입장을 표명했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