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일반

美 백화점 ‘메이시스’, 중국 벽 못 넘었다…전면 철수 선언

작성 2018.12.08 10:25 ㅣ 수정 2018.12.08 10:25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카카오톡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세계 이슈 케챱 케챱 유튜브 케챱 틱톡 케챱 인스타그램
확대보기
▲ 미국 백화점 메이시스
미국의 내로라 하는 백화점 ‘메이시스(Macy’s)’가 중국 시장에 대한 ‘전면 철수’를 선언했다.

중국 국영 언론 봉황망은 지난 4일을 기점으로 미국 백화점 ‘메이시’가 중국 시장에서 전면 철수 했다고 8일 이 같이 보도했다.

해당 언론은 이날 보도를 통해 "무려 160년의 역사를 가진 미국의 대표적인 백화점이 중국 시장의 발전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고 철수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메이시스 백화점은 지난 4일을 기준으로 마윈이 이끄는 알리바바 사의 ‘티몰(T-MALL)’에서 전면 철수했으며, 이에 앞서 지난 6월에는 중국판 메이시 백화점 공식 홈페이지를 폐쇄한 바 있다. 다만 기존의 가입 회원에 대한 일체의 서비스는 이달 31일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중국 현지에서는 미국을 대표하는 거대 백화점 체인이 중국 시장의 벽을 넘지 못했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중국 국영 언론들은 일제히 해당 백화점의 온.오프라인 매장 등 두 곳의 유통 채널이 모두 실패한 것을 겨냥, ‘야심만만하게 중국 시장에 진출했던 해당 업체의 온.오프라인 쌍끌이 전략이 좌절됐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상하이 중심가에서 운영 중이었던 오프라인 직영점은 당시 매출 급감 문제를 극복하지 못한 채 지난 2015년 폐점한 바 있다.

하지만 이후에도 메이시스 백화점의 중국 시장 진출 시도는 수 차례 계속된 바 있다. 오프라인 매장을 폐점했던 해, 해당 백화점은 홍콩의 펑스그룹(冯氏集团)과 공동으로 알리바바 사의 티몰 진출을 시도했다.

당시 티몰에 입점한 메이시스 백화점의 지분은 해당 백화점이 65%, 펑스그룹이 35%를 각각 보유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같은 해 8월에는 알리바바와 독점 계약을 체결, 3개월 후인 11월에는 티몰 국제 브랜드 상점에 정식으로 입점하는데 성공했다.

이 같은 공격적인 중국 시장 진출 전략에 대해 당시 중국 현지에서는 ‘메이시스가 전자 상거래 시장 공략을 위해 전면적인 마케팅을 시작했다’고 분석한 바 있다.

이어 2017년에는 중국 소비 시장을 겨냥, 100% 중국어로 구성된 중국판 메이시스 온라인 백화점 사이트를 공식 개설했다. 해당 온라인 직영 사이트를 통해 중국 시장 성공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전략이었다.

하지만 이 같은 전략은 불과 1년 만에 좌절됐다는 것이 현지 언론을 분석이다.

이와 관련, 현지에서는 해당 업체의 중국 시장 석권 실패에 대해 중국 현지 온라인 유통 업체와의 경쟁에서 패배한 것을 주요 원인으로 꼽는 분위기다.

실제로 지난 몇 해 동안 전자상거래 시장이 크게 성장한 중국에서 알리바바가 이끄는 ‘타오바오(淘宝)’, ‘티몰(T-MALL)’, ‘징둥(京东)’, ‘쑤닝(苏宁)’ 등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메이시스의 패배는 이미 예견된 것이었다는 날카로운 비판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현지 언론들은 ‘메이시스 백화점은 중국 소비자들의 성향을 전혀 간파하지 못했다’면서 ‘해당 업체의 온라인 사이트는 의류 상품을 위주로 판매가 진행됐다. 하지만 해당 제품들의 디자인은 매우 유행에 뒤쳐진 경우가 많았고, 신제품 변화 속도도 중국의 사이트와 비교해 매우 더디게 진행됐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더욱이 메이시스 백화점이 미국 현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할인 이벤트와 혜택 등은 중국 내 소비자들에게는 제공되지 않았다’면서 ‘미국 시장과 이질적인 분위기를 가진 중국 소비자의 소비 습관이나 환경 등에 대해서 면밀한 분석이 없었던 점에서 실패는 이미 예견된 것이었다’고 지적했다.

한편, 메이시스 백화점의 중국 시장 철수 소식을 접한 현지 네티즌들은 ‘갖은 방법으로도 중국의 벽을 넘지 못했다는 사실보다 더 슬픈 것은 이들이 떠나는 순간까지도 상당수 중국인들에게 미국의 대표적인 백화점이라는 인지도를 쌓지 못했다는 점’이라고 적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중국 시장 철수 기사를 보고서야 비로소 이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했었다는 사실을 알았을 정도다’면서 ‘중국인의 씀씀이가 날로 커지고 전자 상거래 시장의 규모도 매년 크게 성장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중국 시장이 외국 기업들이 단숨에 삼킬 술 한 잔처럼 쉽게 여겨질 만한 곳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

추천! 인기기사
  • 딸에게 몹쓸짓으로 임신까지...인면수심 남성들에 징역 20년
  • 1살 아기 성폭행한 현직 경찰, ‘비겁한 변명’ 들어보니
  • 지옥문 열렸나…이란 미사일에 불바다 된 이스라엘 하늘
  • 기적이 일어났다…엄마가 생매장한 신생아, 6시간 만에 구조돼
  • 마라톤 대회서 상의 탈의하고 달린 女선수에 ‘극찬’ 쏟아진
  • 러시아, 발트해 앞마당도 뚫렸다…우크라의 러 함정 타격 성공
  • 이란의 ‘놀라운’ 미사일 수준…“절반은 국경도 못 넘었다”
  • 비극적 순간…도망치는 8살 아이 뒤통수에 총 쏴 살해한 이스
  • 온몸에 철갑 두른 러 ‘거북전차’ 알고보니 전략 무기?
  • ‘회당 5만원’ 피(血) 팔아 생계 책임지던 10대 사망…유
  • 나우뉴스 CI
    • 광화문 사옥: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 , 강남 사옥: 서울시 서초구 양재대로2길 22-16 (우면동 782)
      등록번호 : 서울 아01181  |  등록(발행)일자 : 2010.03.23  |  발행인 : 곽태헌 · 편집인 : 김성수
    •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 Tel (02)2000-9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