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은 14일(현지시간) 몇몇 연구를 인용해 매년 반품 처리된 물건 중 6조원이 넘는 수십억 개의 물건이 비용 문제로 폐기돼 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14t에 달하는 이산화탄소가 대기 중으로 방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이런 최신 통계는 이른바 ‘반품 문화’로 불리는 새로운 현상에서 비롯됐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은 옷을 구매할 때도 자신에게 완벽하게 맞는 제품을 찾기 위해 다양한 크기와 색상의 같은 옷을 한 번에 주문한다. 그러고 나서 자신에게 맞지 않는 제품을 몽땅 반품해 버린다는 것.
영국에서만 매년 300만 개가 넘는 택배 상자가 반품되고 있는데 그중 대다수는 연말 연휴 시즌인 12월 중에 일어난다. 참고로 유럽에는 매년 30억 건, 미국에서는 35억 건의 주문이 반품 처리된다.
실제로 최근 미국의 물류회사 UPS는 오는 12월 한 달 동안 매일 100만 개가 넘는 택배 상자가 반품될 것이며 이듬해 2일 절정을 맞이해 190만 건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 늘어난 것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이 오프라인 상점 대신 온라인 쇼핑몰을 선택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스웨덴 예테보리대학의 샤론 컬리나넨 교수(경영학과)는 지난해 논문 발표 보도자료에서 “우선 고객들은 얼마나 많은 반품 물건이 현경에 영향을 주는지 이해하고 더욱더 책임감 있게 행동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와 함께 “그다음으로 소매업자들 역시 반품을 더욱더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에게 반품을 장려하지 안을 책임이 있다”면서 “세 번째는 운송 업체들 역시 배송 효율을 높여 환경에 대한 영향이 덜 가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MIT) 연구진은 과거 오프라인 상점을 이용하는 것보다 온라인에서 상품을 주문하는 것이 환경에 더 친화적일 수 있다고 언급했었지만, 이는 배송 혁신이 일어나기 전의 상황이었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아마존의 제프 베저스 최고경영자(CEO)는 자사의 당일 배송 정책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아마존의 탄소 배출량이 2015년부터 2018년까지 6%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