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일부 SNS 유명인들이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및 해시태그를 이용해 눈길 끌기에 여념이 없어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31일 기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인스타그램 해시태그가 붙은 게시물은 18만 개에 이르며, 전 세계적으로 질병이 확산됨에 따라 게시물도 급증하고 있다.
대다수의 게시물은 치명적인 질병의 전파 상황이나 관련 정보를 전하는데 집중하고 있지만, 일부 SNS 유명인은 여전히 화려한 자신의 일상을 뽐내고 있다.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주어진 자유지만, 이러한 게시물들의 공통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해시태그’를 이용한다는 사실이다.
독일의 인플루언서(SNS 유명인)이자 피트니스 전문가인 한 남성은 태국 푸껫에서 아내와 휴가 중인 사진을 게재했다. 사진 속 부부는 얼굴에 마스크를 쓴 채 입을 맞추고 있으며, 사진을 게재한 남성은 “우리는 바이러스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여전히 휴가를 즐기고 있으며, 이 불행(바이러스 확산 사태)이 곧 멈추길 희망한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러시아의 모델이자 역시 SNS 유명인인 한 여성은 일본 오사카에서 찍은 사진 한 장을 올렸다. 그녀는 얼굴에 마스크를 한 채 찍은 사진과 함께 “모든 사람들이 이미 중국 바이러스(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왜 많은 사람들은 내가 일본이 아닌 중국에 있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다”는 글을 올렸다. 물론 코로나바이러스 해시태그를 빼놓지 않았다.
브라질의 패션 전문가 역시 얼굴에 마스크를 쓴 채 중국 창사에서 새해를 보낸 사진을 게재했다. 그녀는 이 게시물에서 “우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집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바이러스가 모든 면에서 나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일부 사람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를 이용해 브랜드 홍보에 열을 올리기도 한다. 이스라엘의 한 음악 제작자는 역시 ‘#china’ ‘#coronavirus’ 등의 해시태그와 함께 고가의 명품 브랜드의 의상을 입고 중국 광저우의 대로변에 서 있는 자신의 모습을 공개했다.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은 “일부 사람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사치스러운 라이프스타일을 과시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