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의 우려 속에서도 생계를 위해 업무를 계속해야 하는 상황에 놓인 이들은 창의적인 방식을 고안해 고객과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고 있다. 그중에서도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이 불가능한 중국 미용업계의 '사회적 거리 두기' 방식이 가장 눈에 띈다. 5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중국 미용실의 달라진 서비스 매뉴얼에 주목했다.
웨이보 등 중국 SNS에는 최소 1.5m의 거리를 두라는 당국의 권고에 따라 창의적인 방법으로 대면 서비스를 수행하는 미용실의 모습이 줄을 잇고 있다. 쓰촨성 루저우시의 한 미용실 직원들은 마스크를 쓴 채 긴 막대기에 빗과 헤어드라이어를 테이프로 칭칭 감아 먼 거리에서 고객들의 머리를 손질하고 있다. 이 미용실은 "아직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한다"라며 관련 영상을 공유해 큰 관심을 받았다.
또 다른 미용실에서는 머리를 깎고 감기는 작업에도 모두 막대기를 이용하고 있다. 이에 대해 허난성 출신의 이발소 주인은 "손질이 잘 되지는 않지만, 손님이 안심하실 수 있도록 최소한의 조처를 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같은 거리 두기 서비스는 손님이 원할 때만 제공된다.
접촉 없이는 서비스 제공 자체가 불가능한 미용실의 특성 탓에 우리나라 미용업계의 한숨도 짙다. 대전 지역의 경우 4000여 개의 미용실과 150여 개의 이발소 중 20% 이상이 문을 닫았고, 나머지도 사실상 개점 휴업 상태로 운영되고 있다.
권윤희 기자 heeya@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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