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천외 중국

[여기는 중국] 中 백신접종 가속도…1주일 동안 1억 회 접종 완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국이 자국민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는 분위기다. 중국 정부는 최근 단 7일 사이에 약 1억 회에 달하는 백신 접종 사례를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중국 국영언론 환구시보 보도에 따르면 지난 23일 기준 중국 내 코로나19 백신 접종 건수는 총 5억 1085만 8000건에 달했다. 특히 최근 7일 사이에 백신 접종 사례는 4억 회에서 5억 회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일 동안 일평균 1500만 건에 달하는 접종 횟수를 기록했던 셈이다.

특히 최근 광둥성, 랴오닝성, 안후이성 등 일부 지역에서 무증상 감염자가 발생하면서 중국 정부의 백신 접종은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 3월 27일 백신 접종 건수는 최초로 1억 건을 돌파, 이어 2억 회까지 소요된 시간은 25일이었다. 이후 속도는 더욱 빠르게 진행돼, 3억 회까지 총 16일, 4억 회까지는 단 9일 소요됐다. 그러던 것이 5억회 돌파에는 7일로 단축하는데 성공했다.

중국 당국은 집단 면역에 성공하기 위해서 80~85%의 인구가 접종 완료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오는 12월까지 총 11억명에 달하는 인구를 대상으로 백신 접종을 완료하겠다는 것이 정부 당국의 계획으로 알려졌다.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 샤오이밍 박사는 “현재 중국에서 접종 중인 백신은 인도 변이 바이러스를 포함한 다수의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다”면서 “백신 접종은 면역 장벽 구축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밝혔다.

질병예방통제센터 측은 현재 중국 내 백신 생산 및 공급량은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이들은 최근 1일 평균 1500만 회 접수가 가능했다는 점을 들어, 최대 2000만 회까지 백신 접종 횟수를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샤오이밍 박사는 “중국의 백신 공급량은 충분하다. 생산량 역시 점진적으로 속도를 내고 있다”면서 “집단면역 성공은 두 가지를 통해 달성할 수 있다. 하나는 충분한 백신 공급이며 또 다른 하나는 접종을 완료하겠다는 주민들의 의사와 실천”이라고 현지 언론 신화왕과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 

̽ Ʈ īī丮 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