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 바이두 상위 검색어엔 갑작스런 서울우유 광고가 올랐다. 해당 검색어는 이날 15일 정오 기준 총 400만 건을 넘어선 상태다. 또 중국의 대표적인 sns 웨이보에는 지난 14일에는 ‘韩牛奶广告将女性描绘成奶牛’, ‘韩牛奶广告’ 등의 해시태그가 등장하기도 했다.
문제의 광고 영상은 지난달 29일 서울우유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처음 공개됐다. 영상에는 카메라를 든 한 남성이 강원의 한 청정 지역에서 흰옷을 입은 8명의 남녀를 발견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이들은 냇가에서 물을 마시거나 목초지에 엎드려 요가를 했는데, 카메라를 든 남성이 이들을 몰래 촬영하면서 인기척을 느낀 남녀가 모두 젖소로 변하는 내용이었다. 영상 속 8명 중 2명이 여성이었으나, 광고 영상이 집중 조명한 장면은 여성이 젖소로 변하는 모습이었다.
영상이 게재된 이후 한국 누리꾼들은 이 광고가 여성을 젖소에 비유, 여성을 도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비판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서울우유 측은 해당 영상을 지난 8일 삭제했지만, 이미 유포된 영상이 중국 sns 등을 타고 중국 누리꾼들 사이에서 퍼지는 모습이다.
특히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가 해당 영상 대대적으로 보도해 논란은 더욱 확산됐다. 해당 매체가 지난 14일 오후 첫 보도한 이후 시나닷컴, 펑파이, 텅쉰, 인민망 등이 연이어 보도하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15일 현재 중국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 ‘하오칸’과 ‘빌리빌리’, ‘콰이쇼우’, ‘샤오홍슈’ 등에서도 영상이 공유되고 있다.
한 누리꾼은 “여성 인권에 대한 목소리가 수도 없이 많이 제기되고 페미니스트가 논제로 자주 등장하는 한국에서 여성을 동물로 묘사하는 내용의 광고가 버젓하게 게재된다는 것을 정말 무서운 일”리라면서 “그 의도가 어떤 것이었든 보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분명히 역겹다고 느낄 수 있는 영상이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이 영상은 분명 도를 넘은 내용으로 선진국인 한국의 위상에 맞지 않는 내용이다”면서 “지금이 어느 시대인데, 역겨운 내용의 광고가 한국에서 승인됐는지 알 수 없는 일이다. 제작 과정에서 광고 제작사와 서울우유 측은 내용이 수준 이하라는 것을 느끼지 못했는지 의문이며, 마치 과거로 회귀한 듯한 착각까지 드는 광고다”고 했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