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핀란드가 지난 10일(현지시각) 자국 공군의 차세대 전투기로 F-35A를 결정했고, 우리 돈으로 13조원 이상을 들여 64대를 도입하기로 했다. 그 동안 핀란드 공군은 1990년대 도입한 F/A-18C/D 호넷 전투기 64대를 운용했다. 일명 HX로 알려진 핀란드 공군의 차세대 전투기 사업은 지난 2017년부터 본격화되었고, 미국은 록히드 마틴사의 F-35A 스텔스 전투기와 보잉사의 F/A-18E/F 슈퍼호넷이 참여했다. 반면 유럽은 에어버스 디펜스사의 유로파이터 타이푼과 프랑스의 라팔 그리고 스웨덴 사브사의 그리펜이 뛰어들었다.
사실상 전 세계에 현존하는 대표적 최신예 전투기가 이번 사업에 뛰어들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핀란드 공군은 후보기종들의 국내 시험평가 외에 가격적정성과 산업협력 그리고 공급의 안정성이라는 세 가지 기준을 두고 평가에 들어갔다. 그 결과 후보기종은 3개 기종으로 압축되었고 마지막으로 군사적 역량을 기종마다 점수화해 평가했다. 그 결과 4.47점을 받은 F-35A 스텔스 전투기를 선택하게 된다. 참고로 2등은 군사적 역량 점수가 3.81점으로 최소점수인 4.0점에 미치지 못했다. 핀란드 공군의 F-35A 전투기는 2030년부터 도입되어 호넷 전투기를 대체할 예정이다.
핀란드의 F-35A 스텔스 전투기 도입은 러시아의 군사적 움직임과 연관이 있다. 최근 유럽에서는 우크라이나를 두고 미국과 나토(NATO) 즉 북대서양조약기구 그리고 러시아간에 긴장이 높아진 상황이다. 이 때문에 유럽의 또 다른 중립국인 스위스도 지난 6월 차세대 전투기로 F-35A 스텔스 전투기를 선택했다. 이와 관련해 브리짓 로더데일 미 록히드 마틴사 F-35 프로그램 총괄 부사장은 “핀란드 정부가 공정하고 공개된 입찰 과정을 끝에 F-35를 선정했다는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록히드 마틴은 핀란드군, 그리고 핀란드 방산업계와 협력해 F-35를 적시에 조달하고 지속지원을 제공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핀란드 공군이 도입할 F-35A 스텔스 전투기는 블록 4 사양으로 우리 공군이 운용중인 블록 3F에 비해 항공전자장비와 무장운용능력이 대폭 향상된 모델이다. 여기에 더해 극지방에서의 단거리 착륙을 위해 드래그슈트(Drag Chute) 즉 제동낙하산을 별도로 장착할 예정이다.
미 록히드 마틴사가 만드는 F-35 계열 스텔스 전투기들은 12월 1일 기준 미국과 우리나라를 포함해 총 9개 국가 21개 지상기지와 8척의 항공모함에서 운용되고 있다. 생산대수는 730대 이상으로 전해진다.
김대영 군사평론가 kodefki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