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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는 중국] 中 네티즌, 역사 왜곡 논란 ‘설강화’에 “중국 시장 노린 듯”

작성 2022.01.06 16:31 ㅣ 수정 2022.01.06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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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TBC 드라마 ‘설강화’
JTBC 드라마 ‘설강화’에 역사 왜곡 및 중국색 비난이 쏟아진 가운데, 중국 언론이 현지 네티즌의 반응을 전했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지난 4일 “한국 TV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중국 요소에 대해, 한국 시청자들이 과민 반응을 보인다”고 보도했다. 중국 언론이 언급한 ‘중국 요소’는 드라마 ‘설강화’에서 부유층 여성 두 명이 중국의 마작 테이블 앞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을 의미한다.

해당 장면이 전파를 탄 후, 한국 네티즌들은 “한국 역사상 중국의 마작이 인기를 끈 적은 없었다. 과거 부유층에서 마작을 즐겼다는 역사도 찾을 수 없다”며 뜬금없이 등장한 중국색을 비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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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전통놀이인 ‘마작’이 등장한 JTBC 드라마 ‘설강화’의 한 장면
이와 관련해 글로벌타임스는 “중국 네티즌들은 해당 드라마에 대한 한국 네티즌들의 과민 반응에 어깨를 으쓱하고 있다”면서 네티즌들의 반응을 전했다. 한 중국 네티즌은 “(해당 드라마가) 중국 시장을 노린 것 같다”고 말했고, 또 다른 네티즌은 “한국 시청자들이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중국색이 등장했다는 이유로 과민반응을 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해당 드라마를 직접 봤다는 한 중국 네티즌은 “한국과 중국의 문화적 갈등이 지겹다. 그냥 쇼(드라마)로만 보면 안 되는 것인가”라며 드라마를 드라마로만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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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타임스는 중국색 또는 중국 광고로 논란이 된 한국 프로그램들을 소개했다. 지난해 3월 SBS드라마 ‘조선구마사’는 중국식 의상과 월병 등을 소품으로 사용해 역사왜곡 논란을 빚었다.


비슷한 시기, tvN 드라마 ‘빈센조’에는 중국 기업의 비빔밥 제품이 PPL 상품으로 등장해 논란이 일었다. 당시 한국의 김치를 중국의 역사라고 주장하는 일명 ‘김치 공정’으로 한중 관계에 날이 선 가운데 등장한 광고라는 점에서 더욱 거센 비난이 쏟아졌다.

글로벌타임스는 “이런 비판은 한 나라의 문화 확산을 방해하기 때문에, 드라마와 같은 문화 상품은 포용적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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