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의 발단은 지난해 11월 영국 북서부를 강타한 폭풍 아르웬의 영향으로 폭설이 내려 많은 지역에서 정전이 일어난 것에서부터 시작됐다. 당시 영국 웨스트요크셔주에서는 15만 호 이상의 가구가 정전으로 며칠째 불편을 겪었다. 같은 주 헵든 브리지에 사는 주민 개러스 휴스(44)도 사흘째 전기 없이 생활했다.
요크셔주 일대에 전력을 공급하는 민간 전력회사 노던파워그리드는 정전 피해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보상금 지급 대상은 수만 명에 달해 회사는 보상금을 수표로 보내는 전산 작업에 돌입했다.
얼마 뒤 개러스 휴스에게도 보상금 수표가 도착했는데, 거기에는 2조 3242억 5208만 110파운드(약 3772조 원)라는 천문학적인 금액이 적혀 있었다.
사실 이전에도 전력회사로부터 잘못 표기된 수표를 받았다. 애초 135파운드(약 22만 원)로 알고 있던 금액보다 적어 문의한 적이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 다시 받은 수표에 자신의 두 눈을 의심했다.
그는 “비현실적인 숫자가 적힌 수표를 보니 나도 모르게 쓴웃음이 나왔다. 현실적으로 있을 수 있는 숫자가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회상했다.
그후 그는 자신의 트위터에 수표 사진을 공유하며 농담으로 “은행에서 환전하기 전 확인하고 싶다. 정말 이 금액을 현금으로 바꿔줄 만한 여유가 있을까?”라고 썼다.
수표 사진을 본 많은 사람은 깜짝 놀랐다. 누리꾼들은 “당장 돈을 바꿔 전력회사를 사는 게 나을 것 같다”, “나 같으면 무조건 돈으로 바꾸겠다”, “수표를 보낸 담당자가 어떤 조치를 받을지 궁금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회사 측은 “사진 속 수표에 표기된 숫자는 전기 미터기의 번호를 실수로 금액란에 표기한 사무적인 오류”라고 밝히면서 “총 74명의 수표를 환급하지 못하게 정지했다”고 설명했다. 또 “우리는 처음에 바로 연락해준 고객에게 매우 감사하고 있다. 주말 안에 74명의 고객 전원에게 직접 연락해 사과했으며 월요일에는 정상적인 수표가 발송될 것이라고 전달했다”고 밝혔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