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크림반도 해상서 발사되는 러시아 크루즈 미사일 포착 (영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우크라이나 세바스토폴 인근 크림반도 해안의 함상에서 발사된 러시아 크루즈 미사일

우크라이나 항구도시 세바스토폴 인근 크림반도 해안에서 러시아의 장거리 크루즈 미사일이 발사되는 광경이 현지 시민들에 의해 촬영됐다. 지난 22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CNN 등 외신은 우크라이나로 발사되는 러시아 크루즈 미사일 영상이 인스타그램과 텔레그램을 통해 공유됐다고 보도했다.  

공개된 영상을 보면 러시아 함선에서 발사돼 수직으로 떠오른 크루즈 미사일은 90도를 꺽어 목표지를 향해 빠르게 날아가는 것이 확인된다. CNN과 미 해군 연구소에 따르면 이 미사일은 러시아의 칼리버 크루즈(NK SS-N-30)로 총 8발이 발사된 것으로 추정했다.

이에대해 미 국방부 존 커비 대변인은 22일 "이 미사일 발사에 대해 확인할 수는 없지만 최근 흑해에서 러시아 해군 활동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알고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러시아 국방부에 따르면 영상에서처럼 실제 러시아군은 여러 발의 크루즈 미사일을 우크라이나로 발사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19일 밤과 20일 아침 흑해와 카스피해 함상에서 칼리버 크루즈 미사일을 발사해 우크라이나의 군사시설을 파괴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러시아는 20일 극초음속 미사일인 Kh-47M2 ‘킨잘’을 발사해 우크라이나 남부의 군 연료 저장시설을 파괴했다고 밝혔다.

▲ 지난 2017년 러시아 프리킷함에서 시리아로 발사된 크루즈 미사일의 모습

CNN은 "러시아의 칼리버 크루즈 미사일이 정확히 어디로 발사됐는지는 확실치 않지만 무기의 범위를 고려할 때 발사 지점에서 1600㎞ 이내에 있는 모든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다"고 전했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 Ʈ īī丮 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