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중국 기업의 입사 시험은 취업 시 넘어야 할 가장 어려운 난관으로 꼽힌다. 특히 매년 7~8월을 중심으로 수백여 곳의 기업 공채가 집중적으로 실시된다. 때문에 이 시기 취업 준비생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시험 문제를 공유하거나 각 기업체의 과거 시험 문제를 모아 일종의 데이터를 만들어 취업에 열중한다.
그런데 이번에는 중국 후난성의 한 기업이 기존의 시험 난이도와는 전혀 무관한 엉뚱한 문제들을 다수 출제해 수험생들 사이에서 화제가 됐다. 중국 매체 구파신문은 최근 후난성 창사시에 소재한 한 기업체가 신입사원 입사 필기 및 면접 시험 문제로 ‘화장실은 주로 회사와 집 어디를 더 자주 이용할 것이냐’는 등 업무와 상관없는 내용의 문제를 다수 출제해 이목이 집중됐다고 20일 보도했다.
이 업체는 주로 자동차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폐차가 결정될 때까지 다양한 후속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알려졌다. 간판은 컨설팅 전문 회사로 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주요 업무는 자동차와 관련한 각종 상담 업무인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이 회사가 출제한 신입사원 시험 문제는 철학, 수학,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 등 총 15문항으로 구성됐다.
문제는 지원자의 일상생활을 묻는 문항에 ‘집과 회사 중 어느 곳의 화장실을 더 자주 이용할 것이냐’, ‘얼마나 오래 장시간 화장실을 사용하느냐’ ‘취침 전 휴대폰을 손에서 놓은 지 얼마 만에 숙면할 수 있느냐’, ‘평소 한 끼당 얼마의 돈을 지출하느냐’는 등 회사 업무와 전혀 무관한 질문이 다수 포함됐다는 점이다.
해당 질문을 접한 현지 누리꾼들은 “요즘 유행하는 MBTI의 중국식 버전이냐”면서 “취준생이 화장실을 얼마나 장시간 이용하는지 여부가 기업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의문이다. 만성 변비 등 장이 건강하지 않은 취준생은 미리 걸러서 화장실 갈 시간도 주지 않고 가둬놓고 일만 시키려 하는 것인지 묻고 싶다”는 등의 비판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편, 논란이 계속되자 해당 업체 관계자는 “지원자 중 비정상적인 사람이 너무 많아서 그들의 일상 생활과 관련된 문제와 답변을 듣고 상식 수준을 가늠해보기 위해 문제를 출제했다”면서 “논란이 된 문제들은 모두 정답은 없다. 지원자의 생각과 일상을 유추해볼 수 있는 종합적인 수준의 문제들이 출제됐으니 논란은 어불성설”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임지연 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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