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터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뻔한 사건은 지난달 28일 벌어졌다. 당시 신원이 공개되지 않은 이 남성은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기능을 켜두고 잠이 든 채 A70 아우토반을 질주했다. 이같은 사실을 눈치 챈 경찰은 경적을 울리며 문제의 차량에 접근했으나 운전자는 깨어나지 않았다. 경찰은 "당시 차량은 시속 110㎞로 질주 중이었으며 운전자는 운전대에 아예 손을 올려놓지도 않았었다"면서 "약 10㎞ 정도를 추적한 15분 후에야 남성이 깨어났다"고 밝혔다.
결국 깨어난 남성은 경찰 지시에 따라 차를 세웠으며, 마약을 복용한 상태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남성은 운전대에 손을 올려놓고 있는 것처럼 속이는 장치까지 설치해 오토파일럿 기능을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테슬라의 오토파일럿은 기능은 전방 카메라와 레이더, 차량 둘레에 있는 초음파 센서로 차량을 조종하고 속도를 조절한다. 주변에 정차하거나 달리는 차량 등을 인지하고 교통상황에 맞게 차량 간격을 조율하거나 차로를 변경하기도 하는데, 오토파일럿은 완전자율주행이 아닌 반자율주행이기 때문에 운전자는 반드시 운전대 위에 손을 올리고 언제든 수동주행을 전환할 대비를 해야 한다.
그러나 오토파일럿 기능만 믿고 음주운전을 하거나 이번 사례처럼 차 안에서 잠이 든 운전자가 사고를 일으키는 사건이 세계 각국에서 보고되고 있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