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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손’ 중국, 일본서 명품 체면 살렸다…루이비통 소비 이끈 ‘요우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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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을 찾은 중국 관광객들의 소비가 급증하면서 일본 내 명품 브랜드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출처 웨이보
프랑스 럭셔리 그룹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의 일본 내 상반기 매출이 코로나19 사태 이전이었던 지난 2019년 수준으로 회복해 체면을 차렸다. 이 시기 일본을 찾은 중국인 여행객들의 소비가 명품 브랜드의 매출 회복세에 뚜렷한 비중을 차지했다. 

LVMH는 루이비통, 크리스찬디올, 티파니 등 75개에 이르는 명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시가총액 기준 약 4160억 유로(약 585조 7155억 원)으로 유럽 최대 명품 브랜드로 꼽힌다. 

29일 관영 글로벌타임스 등 중국 현지 매체들은 LVMH가 최근 공개한 올 상반기 실적 보고 결과를 인용해 ‘일본 내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31% 증가했으며 일본을 제외한 다른 아시아 시장의 매출 증가율도 23%를 넘어섰다’고 보도했다.

반면 미국 내 매출 증가율은 단 3% 수준에 그쳤고 유럽 시장에서의 LVMH 브랜드 매출 증가세도 지난해 동기 대비 22% 수준에 그쳐 일본 내 매출 증가율을 넘어서지 못했다. 

이 같은 일본 시장에서의 뚜렷한 매출 증가폭에는 일본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들의 구매 확대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됐다. 

LVMH이 올해 상반기 전체 매출 규모는 422억 4000만 유로(약 59조 5000억 원)에 달해 지난해 동기 대비 15% 증가했다. 

이에 대해 LVMH그룹은 중국인 소비자들이 아시아 시장 성장을 주도하는 핵심이라고 치켜세웠다. 다만 같은 기간 동안의 중국 내 매출 규모는 공개하지 않았다. 

LVMH는 이 시기 중국인 관광객들의 해외 시장에서의 소비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기 시작했다고 평가, 중국 관광객들의 귀환으로 명품 상품 매출 규모가 크게 급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유럽을 찾아 명품 브랜드 제품을 소비하는 중국 관광객들의 소비 수준은 지난 2019년 수준으로 완전한 회복을 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중국 명품 시장 판매 규모를 전문적으로 조사해오고 있는 야오커연구원은 ‘2022년 중국 명품 소비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기준 중국인들의 명품 소비 규모는 약 9560억 위안(약 171조 원)에 달했다고 분석했다. 이는 같은 시기 전 세계 명품 브랜드 시장 소비액의 가장 큰 비중인 무려 38%에 달한다. 

임지연 통신원 cci200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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