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올해 日서 가장 인기 있는 이름은 ‘히로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007년 일본에서 가장 인기있는 아이 이름은?

올해 출생신고된 아기들 중 남아의 경우 ‘민준’ 여아의 경우 ‘서연’이라는 이름이 한국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대법원 등기호적국 1월 1일~8월 31일 사이 집계) 일본에서도 2007년 인기있는 아이 이름을 발표해 눈길을 끌고있다.

일본의 온라인교육업체 ‘베네세 코퍼레이션’(Benesse Corporation)은 “지난 1월부터 11월까지 태어난 아기 약 4만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남아는 ‘히로토’(大翔) 여아는 ‘히나’(陽菜)라는 이름이 가장 많았다.”고 발표했다.

히로토는 ‘크게 날다’ ‘높이 날다’라는 뜻으로 지난해에 이어 가장 많이 쓰인 남아 이름 1위를 차지했다. 또 히나는 ‘빛을 받고 자란 나물’ ‘맑은 나물’이라는 뜻으로 3년 연속 가장 많이 쓰인 여아 이름 1위로 뽑혔다.

또 마음을 편하고 크게 한다는 의미의 ‘유우토’(悠斗)와 해바라기를 의미하는 ‘아오이’(葵)가 각각 남아·여아 이름 2위를 차지했으며 연꽃을 의미하는 ‘렌’(蓮)과 벚꽃을 뜻하는 ‘사쿠라’(さくら)가 지난해에 이어 10위 안에 들었다.

베네세측은 이번 조사결과에 대해 “10위권 안에 든 남아의 이름 중 ‘悠’(뜻:한가하다·멀다 등)가 들어간 이름이 많았다.”며 “(많은 사람들이)지난해 탄생한 일왕의 손자 ‘히사히토신노’(悠仁親王)의 앞 글자를 따서 지은 것 같다.”고 분석했다.



또 “여아의 이름에는 상냥하고 밝은 느낌의 ‘菜’(뜻:나물), ‘美’(아름답다)가 많이 들어갔다.”며 “상위 100위안에 들어간 이름 중 ‘子’가 들어가는 이름도 많아 여자 아이에게는 일본적인 느낌의 이름을 선호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2007년 인기있는 이름 10위

<남아>

▲1. 히로토(大翔) ▲2. 유우토(悠斗) ▲3.소우타(颯太) ▲4.렌(蓮) ▲5.유우토(悠人) ▲8.유우타(悠太) ▲8.다이키(大輝) ▲8. 유우토(優斗)▲10. 리쿠(陸) ▲10.야마토(大和)

<여아>

▲1. 히나(陽菜) ▲2. 아오이(葵) ▲3.사쿠라(さくら) ▲4.유이(結衣) ▲5.유이나(結菜) ▲6.미우(美羽) ▲7.린(凛) ▲8. 미유(美優) ▲9. 유우나(優奈) ▲10.유이(優衣) ▲10.미사키(美咲) ▲10.나나미(七海)

사진=아사히신문 인터넷판 캡처

서울신문 나우뉴스 주미옥 기자 toyobi@seoul.co.kr

̽ Ʈ īī丮 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