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연구

日연구팀 “커피향 만으로도 피로회복 가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커피, 이제 마시지 말고 맡아라”

최근 일본 연구진이 커피향 만으로도 피로회복이 가능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일본 쓰쿠바 연구단지의 과학자들은 30마리의 쥐를 24시간 동안 깨어있게 한 뒤 그 중 15마리에게만 구운 원두커피 향을 맡게 했다.

그 결과 커피향을 맡지 않은 쥐들은 정보를 전달하는 물질의 분비 수치가 낮아지면서 뇌의 활동성도 낮아지는 반면 커피향을 맡은 쥐들은 뇌 활동이 잠이 부족하기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 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진은 “커피원두 향기가 기운을 돋게 한다는 이론이 증명됐다.”면서 “이는 왜 많은 사람들이 밤을 새우기 위해 커피를 마시는 지에 대한 증거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상실험이 더 필요하겠지만 사람에게는 쥐와 유사한 유전자가 많기 때문에 (커피향이)분명 효과가 있을 것” 이라면서 “카페인이 유발하는 수면부족 현상 때문에 생기는 스트레스도 단지 향을 ‘맡음’으로서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연구팀의 요시노리 마스오 교수는 “커피 향이 뇌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면서 “커피를 굳이 마시지 않아도 스트레스나 피로를 해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 커피를 마시는 것보다 커피 원두의 향을 맡는 것이 훨씬 건강에 유익하다.”면서 “그러나 다른 식품들까지 향기를 맡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더 자세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영국 과학 전문 주간지 ‘뉴 사이언티스트’지에 실려 과학성을 입증 받았다.

사진=데일리메일

서울신문 나우뉴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 Ʈ īī丮 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