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만큼은 잡아라!”
한국과 일본이 2009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결승전에서 최후의 결전을 펼치면서 한일전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이번 대회는 ‘한일 베이스볼클래식’이라고 할 만큼 한국과 일본의 대결이 잦아 매번 긴장감을 더했다.
한일전은 단순히 승패를 넘어 라이벌인 양국가 간 자존심을 건 대결이란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게임에도 한일전은 존재한다. 2005년 5월 진행된 ‘투극05’ 철권 대회는 대표적인 게임 한일전으로 꼽힌다.
당시 국내 철권 1인자 박현규씨는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일본 최대 규모의 아케이드 게임 대회의 철권 부문에서 유력한 우승 후보였던 한 일본 게임 이용자를 물리치고 우승을 차지했다.
이날 박현규씨의 우승은 대회 최초로 외국인이 우승 기록을 세운 것은 물론 게임 ‘철권’ 종주국인 일본의 코를 납작하게 만들었던 것으로 화제를 모았다.
단체로 일본 게임 이용자들의 기를 꺾은 사례도 있다. 2006년 1월 서울 코엑스 세중게임월드에서 펼쳐진 게임 ‘킹 오브 파이터즈’ 한일전이 그 예다.
당시 한국팀은 일본팀을 맞이하여 9승1패의 압도적 우세를 과시했다. 양국의 최강자 20명이 모여 실력을 뽐낸 이 대회는 치열한 접전이 펼쳐질 것으로 전망됐지만 일본팀이 경기 내내 실력 차를 이겨내지 못하고 무릎을 꿇었다.
온라인 농구 게임에서도 한일전이 펼쳐졌다. 2008년 7월 서울 무역전시관에서 펼쳐진 온라인 농구 게임 ‘프리스타일’의 ‘아시아챔피언쉽’ 결승전에서 한국팀은 일본팀을 맞아 2대0의 승리를 얻어냈다.
이날 경기에서 일본 대표팀은 경기 초반 여유로운 모습을 보였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한국팀의 몰아붙이기식 파상 공격에 힘든 경기를 펼쳤다. 반면 한국팀은 3명의 대표 선수가 고른 득점을 보이면서 최고의 기량을 선보였다.
게임업계의 한 관계자는 “일본을 가리켜 게임왕국이라고 하지만 실제 게임진행 면에 있어 한국의 게임 이용자들이 한수 위인 경우가 많다.”며 “벅찬 감동과 희열이 향후 게임 한일전에서도 재현되길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사진 = 당시 보도자료를 통해 공개됐던 ‘투극05’ 대회장 전경
서울신문NTN 최승진 기자 shaii@seoulnt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