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국가대표’의 흥행 추이가 예사롭지 않다. 이대로라면 ‘해운대’에 이어 올해 두 번째 1000만 영화가 나올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이 솔솔 피어나고 있다.
지난 주 처음 ‘해운대’를 제치고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른 뒤 2주 연속 정상을 지킨 ‘국가대표’는 개봉 27일차인 어제(24일)까지 총 누적관객수 550만 명을 넘어섰다.
지난 1주일 동안 관객수는 124만 여명이고 평일 평균 약 15만, 주말 50여 만 명 관객을 동원했다. 수치상으로는 약 4주 정도 뒤면 1000만이 가능하다.
특히 ‘국가대표’는 개봉 3주차부터 오히려 관객수가 늘어나는 이례적인 흥행 행진을 이어 가고 있어 1000만 영화의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 입소문 뒷심 = 가장 주목할 점은 관객들의 호의도가 상당히 높아, 갈수록 관객층이 중·장년층으로 넓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아무리 포장을 잘해도 제품의 알맹이가 좋지 않으면 소비자들이 외면하고 마는 법이다. 영화라고 다르지 않다. 지인으로부터 ‘돈 주고 볼 만하다’는 말을 듣는 것과 매체를 통해 나오는 일방적인 광고를 보는 것과는 관객이 느끼는 신뢰도 차원에서부터 다르다.
입소문이 돌기 시작하면 그 보다 좋은 광고 효과는 없다. 지난 2005년 말 예쁜 남자 신드롬을 일으키며 뒷심으로 1000만을 넘긴 ‘왕의 남자’가 대표적인 예다.
◆ ‘해운대’ 효과 = 이미 1000만 관객을 돌파한 ‘해운대’의 성공이 ‘국가대표’의 흥행뒷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 영화 마케팅 관계자는 “해운대와 국가대표 둘 중에 하나만 봐야 한다면 영화의 스케일상 대부분 해운대를 먼저 본 경향이 있다”며 “지금은 해운대를 봤던 관객이 국가대표의 관객으로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 영화의 호의도가 높아진 관객들이 가뜩이나 호평이 이어지고 있는 ‘국가대표’까지 찾고 있다. 2006년 ‘괴물’이 1000만을 기록한 뒤 곧바로 ‘타짜’가 흥행 수혜를 입은 경우와 비슷한 맥락이다.
또한 영화의 모티프가 된 실제 국가대표 선수들의 감동적인 선전이 결합되면서 관객들의 묘한 ‘애국심’마저 불러일으키는 효과를 보고 있다.
◆ 적수가 없다 = ‘국가대표’는 최대 성수기인 여름 시즌에 개봉해 ‘해운대’, ‘지.아이.조’, ‘해리포터’ 등 블록버스터 영화를 비롯해 매주 쏟아지는 신작들 사이에서 살아남았다.
개학을 앞두고 관객 동원력이 어느 정도 떨어질 수 있지만 일단 내달 추석 시즌 전까지 ‘국가대표’를 크게 위협할 만한 적수가 없다는 것이 영화계의 중론이다.
배급사 쇼박스는 ‘국가대표’의 흥행 롱런이 예상되자 추석 시즌까지 100개 정도의 스크린을 유지할 것임을 밝힌 바 있다.
제작사인 KM컬쳐 관계자는 “9월 말까지 스크린 수만 안정되게 유지된다면 1000만 관객도 불가능한 것만은 아니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2004년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로 한해 두 번 1000만 영화를 기록한 이후 5년 만에 다시 한번 한국 영화의 전성기를 맞이할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사진제공 = KM컬쳐
서울신문NTN 조우영 기자 gilmong@seoulnt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