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영화 ‘블랙’이 한국 극장가에서 조용한 돌풍을 일으킨 가운데 인도 언론도 자국 영화의 선전을 반겼다.
블랙은 지난달 27일 개봉 이후 21일 현재까지 관객 81만여명(영화진흥위원회 집계)을 동원했다. 개봉 4주차인 지난 주말에도 박스오피스 8위에 올라 꾸준한 인기를 과시했다.
이같은 조용한 돌풍에 인도의 영화전문 뉴스사이트 ‘이보스’(ibosnetwork.com)는 한국 극장가 환경에 비추어 더욱 특별한 의미를 부여했다. 볼리우드 영화가 ‘팔리는’ 미국이나 영국과 달리 한국에는 인도인들이 많지 않기 때문.
이보스는 한국 극장가에서 인도영화가 흥행에 불리한 이유를 “미국, 영국과 달리 한국에는 인도인들이 별로 없다. 파키스탄이나 다른 남부 아시아 민족도 적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 박스오피스에서는 주로 자국 영화가 인기를 끌고 할리우드 영화와 유럽, 일본, 중국 영화들이 그 뒤를 따르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덧붙였다.
사이트는 이같은 환경에서 블랙이 성공한 이유를 “보편적인 이야기로 홍보에 성공했다.”고 설명하면서 “인도영화로는 첫 순위 진입”이라고 보도했다.
다른 인도영화 사이트 ‘플래닛볼리우드’(planetbollywood.com)는 ‘블랙이 한국 극장가를 강타했다.’는 제목으로 영화의 흥행 소식을 전했다.
사이트는 “블랙이 개봉 영화 중 첫 주 최다 관객을 동원했다.”면서 “할리우드 영화를 비롯해 수입영화 전체에서 가장 좋은 흥행 성적을 기록한 작품 중 하나가 됐다.”고 할리우드 영화에 앞선 흥행에 초점을 맞췄다.
한편 인도에서 2005년 개봉한 영화 블랙은 보지도 듣지도 못하는 소녀가 한 교사를 만나 세상을 향한 마음의 눈을 뜨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배우들의 호연과 탄탄한 구성, 아름다운 영상으로 인도 최대 영화제인 필름페어 어워즈에서 11개 부문을 휩쓸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박성조기자 voicechord@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