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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의 눈물’, 명품다큐+‘비담’효과…시청률↑

작성 2010.01.09 00:00 ㅣ 수정 2010.01.09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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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C 창사특집 다큐멘터리 ‘아마존의 눈물’이 21.5%라는 이례적인 시청률을 기록하며 동시간대 1위를 차지했다. 드라마와 예능프로그램이 아닌 다큐멘터리가 20%대를 넘긴 시청률을 기록하는 것은 드문 일이라 시선을 모은다.

9일 시청률조사회사 AGB닐슨미디어리서치의 집계에 따르면 지난 8일 오후 방송된 ‘아마존의 눈물: 1부-마지막 원시의 땅’은 전국 시청률 21.5%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18일 선방송된 ‘아마존의 눈물: 프롤로그-슬픈 열대 속’ 편이 보인 15.7%보다 5.8% 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일반적으로 다큐멘터리는 시청률 5%만 나와도 선전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하지만 ‘아마존의 눈물’은 프롤로그 편의 두 자리 수 시청률로 화제를 모은데 이어 또 한 번 국내 다큐멘터리 분야에 흥미로운 사례를 남겼다. 특히 ‘아마존의 눈물’이 동시간대 다른 방송사에서 방영된 인기 예능 프로그램들을 누르고 거둔 성적이라 더욱 의미가 깊다.

‘아마존의 눈물’의 성공은 ‘웰메이드 다큐멘터리’에 대한 시청자들의 호응으로 분석된다. ‘지구의 눈물’ 시리즈 중 하나인 ‘아마존의 눈물’은 지난 2008년 큰 화제를 모았던 ‘북극의 눈물’의 후속으로 기획·제작된 작품이다. 총 제작비 15억 원과 9개월의 사전조사, 250일 간의 제작기간을 거쳐 완성된 ‘아마존의 눈물’은 인간의 난개발로 무너져가는 아마존의 생태계를 담아 시청자들로 부터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이날 방송된 ‘1부-마지막 원시의 땅’에서는 지구 최대 열대우림인 아마존의 모습을 그렸다. 아마존의 구석구석을 목숨 걸고 촬영한 제작진은 특히 아마존 원시부족인 조에 족과 와우라 족을 비롯, 지상 최대의 뱀 아나콘다 등 인간의 손이 닿지 않았던 원시의 모습을 담아 시선을 사로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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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드라마 ‘선덕여왕’이 배출한 최고 스타인 ‘비담’ 김남길의 차분한 내레이션도 시청자들의 흥미를 끄는데 한 몫을 해낸 것으로 분석된다.

오는 15일에는 2부 ‘낙원은 없다’, 22일에는 3부 ‘불타는 아마존’, 29일에는 ‘아마존의 눈물’의 제작 후기를 담은 에필로그 ‘300일간의 여정’이 차례로 방송될 예정이다.

사진 = MBC

서울신문NTN 박민경 기자 minkyung@seoulnt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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