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코리아가 6일 새로운 검색 결과 페이지를 선보였다고 밝혔다.
구글 고위 관계자에 의하면 “美 구글 본사와 구글코리아가 5일(현지시간) 검색결과 페이지를 동시 개편했다.”며 “현재 구글 코리아의 경우 부분 롤아웃 중이며 순차적으로 전 페이지에 100% 롤아웃할 예정으로 이용자 편의를 극대화한 디자인을 반영했다.”고 말했다.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는 그동안 개발해 온 기술을 총집합해 검색어별로 사용자들이 찾는 콘텐츠의 유형과 검색을 보다 편리하게 해주는 도구가 ‘다르다’는 것을 보여줄 사례라고 구글측은 전했다.
이번 개편 페이지에서는 검색어에 따라 좌측 뉴스, 동영상, 이미지 등 콘텐츠 유형의 종류와 순서가 바뀌며 메뉴를 클릭할 때 마다 해당 유형에 해당하는 콘텐츠를 우측에서 볼 수 있게 반영했다.
이는 유형별 검색 결과를 보기 위해 스크롤을 계속 할 필요 없이 원하는 유형만 꼭 집어 선택하여 결과를 볼 수 있도록 한 것.
또한 기존 결과 페이지에서는 검색창 아래 ‘검색도구’ 탭을 클릭해야 원하는 항목을 선택, 이용가능 했다면 이번에는 연관성 높은 검색도구가 결과 페이지 좌측에 자동으로 배치된다.
가령 ‘김연아’를 검색창에 입력하면 해당 검색 결과와 함께 페이지 좌측에는 ‘전체’ 아래 자동으로 연관성이 높은 결과 유형인 ‘블로그’, ‘이미지’, 동영상’, ‘뉴스’, ‘Q&A’가 제시된다.
특히 그 아래에는 ‘최신’, ‘원더휠’, ‘타임라인’ 등 연관성 높은 검색도구가 나열되며 검색 카테고리는 알고리즘에 의해 자동 평가, 변경된다. 좌측 메뉴는 항시 배치되어 사용자가 다른 페이지로 이동을 해도 즉시 이용 가능해 빠른 검색 작업에 용이하다.
조원규 구글코리아 R&D센터 총괄 사장은 “이번 개편은 지난 10년간 결과 페이지를 최적화하기 위해 진행한 연구개발의 결과로 검색어에 따라 사용자들이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정보의 유형과 검색도구를 다르게 보여주는 검색어별 맞춤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사진=구글코리아
서울신문NTN 이규하 기자 judi@seoulnt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