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8명을 상대로 한 이 조사에서 32.4%가 ‘메이드인차이나’를 꼽았고, 뒤를 이어 22.7%가 ‘인구가 가장 많은 국가’, 9.7%가 ‘판다’, 5.8%가 쿵푸를 선택했다.
현지의 한 사회학자는 “외국의 젊은층은 편리함·다양한 종류·값싼 가격 등으로 대표되는 ‘메이드인차이나’로 중국을 인식한다..”면서 “중국산 제품이 외국인들의 생활 곳곳에 자리잡고 있으며 이 같은 현상은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 방문여부를 묻는 질문에서 34.3%가 “꼭 다시 방문하겠다.”고 답했고, 43.3%는 “아마도 올 것 같다.”고 했으며 단 3%만이 다시는 오지 않겠다고 답했다.
가장 영향력 있는 국가를 묻는 질문에서는 미국이 1위, 중국이 2위를 차지했다.
한편 중국청년보는 “가장 ‘핫’한 중국인을 묻는 질문에 일부 대학생이 한국의 인기 가수그룹인 수퍼주니어를 꼽기도 했다.”고 전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