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투비’는 90억 원 이상이 투자된 블록버스터로, 국내 최초 고공액션드라마 장르를 표방한 영화인데다 월드스타 비(이하 정지훈)의 영화 복귀작으로도 화제를 모은바 있다.
베일을 벗은 ‘알투비’의 관전 포인트는 역시 고공전투신이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다크나이트 라이즈’, ‘인셉션’ 등의 항공촬영을 담당한 미국의 ‘울프에어’팀이 합류했고, 김동원 감독이 개봉을 미뤄가면서까지 컴퓨터그래픽(CG)에 열과 성의를 쏟아 부은 탓인지 시각적 효과는 나쁘지 않다.
문제는 스토리의 짜임새다. CF감독 출신인 김동원 감독의 감각적인 영상은 볼만하지만 인물 간의 연관성이나 사건의 전후과정은 도무지 나타나지 않는다. “휴전선 인근 상공에 정체모를 전투기가 출현해 대한민국의 심장 서울이 공격받을 위험에 처했다.”는 설정 자체가 민망할 정도다.
전투액션드라마를 표방하면서도 실제 고공전투 액션이 등장하는 것은 영화가 시작된 지 1시간이나 지나서부터다. 전반부 1시간은 오로지 인물들의 평범한 일상을 소비한다.
후반에 들어서야 북한 쿠데타 세력의 침공을 받은 뒤 동료를 잃고, 후배 조종사인 지석현(이종석 분)이 북한에 불시착하자 분노에 휩싸이는 정태훈(정지훈 분)과 동료들의 전투조종사 다운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들은 동료를 구하는 동시에 전쟁의 도화선을 끊고 평화를 지키기 위해 비공식작전 ‘R2B’에 나서는데, 이때 적진에 홀로 떨어진 지석현의 모습은 단 세 장면에서만 볼 수 있을 뿐이다. 누가, 왜 서울 한복판을 공격했는지에 대한 실마리 역시 찾기 어렵다.
스토리에 뚫린 구멍은 영화 전체의 완성도 뿐 아니라 배우들의 열연까지 가렸다. ‘대세’ 유준상과 김성수, 이하나 등 베테랑 연기자들에게서조차 특별한 색을 느끼기 어렵다. 할리우드에서 활약한 정지훈은 여전히 어깨와 목에 힘이 가득하고 신세경은 블록버스터에서 놀기엔 아직 아우라 자체가 성장하지 않은 느낌이다.
‘알투비’는 한국판 ‘탑건’을 표방했다 하기엔 여러모로 아쉬운 점이 많은 것이 사실이나, 이후 국내에서 제작될 항공관련 영화를 위한 포석임은 분명하다.
한편 ‘알투비’는 눈에 띄는 고공액션과 월드스타 정지훈의 인지도에 힘입어 영국과 프랑스, 독일, 캐나다, 태국, 대만 등 해외 30개국에 선판매 됐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