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투(me too)상품’이 홍수를 이루고 있다. 미투상품은 특정회사 상품이 붐을 일으켰을 때 경쟁회사에서 기능, 재료, 상품명을 유사하게 만들어 출시한 제품이다.
이같이 돈과 노력을 들여 개발한 제품이 시장을 선점하면 하루가 멀다하고 기능과 디자인까지 유사한 제품이 출시되면서 원조업체들이 고민에 휩싸이고 있다. 특히 막강한 자금력을 가진 대기업이 중소기업 인기제품의 컨셉과 디자인을 모방해 미투 제품을 내놓는 바람에 울상짓는 중소기업이 꽤 많다.
페로몬시장을 개척해낸 ‘로사퍼시픽’의 경우도 비슷한 상황에 놓였다. 로사퍼시픽은 국내최초로 뿌린다는 개념을 뛰어넘어 바르는 페로몬을 완성해 ‘베리식스’를 선보였다. 베리식스는 향수보다 더 진한 페로몬 향을 그대로 담으면서도 바디크림의 특성인 뛰어난 보습력까지 갖춘 제품이다.
이 제품은 파라벤, 벤조페논, 트리에탄올아민 등 화학방부제가 들어있지 않아 민감한 보디피부를 가진 사람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 출시와 동시에 사전 오프라인 예약판매 2만개 돌파라는 대기록을 달성하며 인기를 얻었다. 하지만 이 제품이 인기를 끌자 기다렸다는 각종 페로몬 관련 모방제품이 잇따라 나와 이제는 원조업체를 위협하는 상황까지 발생하고 있다.
로사퍼시픽 관계자는 “기존제품을 따라하기 급급한 경우 결국 오리지널의 벽을 넘지 못하고 아류로 남게 될 것”이라며 “모방제품이 난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품의 품질로 경쟁력을 키워 소비자들로부터 원조제품에 대한 신뢰를 더욱 심어줄 것”이라고 밝혔다.
인터넷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