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주2회 생마늘섭취, 흡연자 폐암예방에 “특효”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카카오톡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확대보기


생마늘을 일주일에 두번 먹으면 폐암 발생 확률을 44% 줄일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고 영국 데일리메일이 최근 보도했다.

중국 연구진들은 폐암의 가장 큰 요인인 흡연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도 폐암 발생 확률을 30% 가량 줄일수 있다고 밝혔다.

중국 장쑤 질병관리예방센터는 최근 1424명의 폐암 환자와 4500명의 건강한 일반인을 비교 연구했다. 그 결과 참가자들의 흡연 여부, 마늘 섭취를 포함한 식사습관과 생활습관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알아냈다고 전했다.

이 연구 결과는 암예방 리서치 저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발표되었으며 흡연자, 높은 열의 쿠킹 오일 연기에 노출된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진은 가열된 마늘도 효과가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이전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마늘을 으깨거나 잘랐을때 방출되는 알리신이 중요 요소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알리신은 살균 및 항균작용 이외에도 혈액순환, 소화촉진 및 당뇨병 예방 효능에도 관여하며 활성산화로 부터의 세포 손상을 줄이면서 산화방지제 역할을 한다.

연구팀은 “마늘은 폐암 예방제로 사용될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지해 호주통신원 jihae1525@hotmail.com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서울EN 연예 핫이슈
추천! 인기기사
  • “로켓 2500여발 쏟아붓겠다”…‘천무 맞수’ M270 우크
  • 男이 가장 끌린 女몸매 따로 있었다…가슴보다 중요했던 ‘이
  • 군함도 잠수함도 아직인데 ‘65조’…獨 TKMS, 주문서가
  • “불륜 폭로하겠다”…유부남과 만난 19세女, 콜롬비아서 10
  • 김정은, 푸틴 도우러 보냈더니 역효과?…한미 “북러 전술까지
  • “기쁨조 후보, 속옷 다 벗고 검사”…탈북 여성이 직접 폭로
  • 中 항모 잡는데 왜 한국이?…美, ‘한국 잠수함’ 콕 찍었다
  • “최강 K2 전차도 북한 드론 앞에선 별수 없다”…한국 대응
  • “너무 예쁘긴 한데”…1분 광고에 5400만원 버는 女배우
  • “천궁Ⅱ 얼마나 잘 팔리길래”…미사일 공장까지 더 짓는다
  • 나우뉴스 CI
    • 광화문 사옥: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 , 강남 사옥: 서울시 서초구 양재대로2길 22-16 (우면동 782)
      등록번호 : 서울 아01181  |  등록(발행)일자 : 2010.03.23  |  발행인 : 김성수 · 편집인 : 김태균
    •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Tel (02)2000-9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