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100명의 승객을 태우고 미국 뉴욕의 존 F. 케네디 공항을 떠나 런던에 내려앉은 콩코드는 이 비행을 마지막으로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최근 영국 등 해외언론들은 콩코드의 마지막 비행 10주년을 기념하는 다양한 기사를 쏟아내고 있다. 20세기 비행기술의 상징이었던 콩코드는 우리에게도 인기 장난감 비행기의 모델이 될 만큼 인기가 높았다.
영국과 프랑스가 함께 개발한 세계 최초의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는 최고시속이 마하 2.2에 달해 런던과 뉴욕사이를 3시간 30분만에 주파했다.
전세계인들에게 큰 관심과 인기를 한몸에 받았던 콩코드는 그러나 역설적으로 실속이 없어 ‘박물관’ 신세가 됐다. 콩코드는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날렵한 기체로 설계된 탓에 총 탑승 승객이 100명에 불과했으며 다른 여객기에 비해 엄청난 소음과 두배 이상의 연료를 소모했다.
때문에 콩코드는 우리돈으로 무려 1600만원이 훌쩍 넘는 편도요금(런던-뉴욕)이 붙어 일반 서민들은 구경만 하는 여객기였다.
그러나 콩코드가 사라진지 10년이나 지났지만 여객기 속도는 여전히 제자리인 상황에서 다시 콩코드를 부활시키자는 의견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에대해 영국 브리티시 항공 측은 “기술이나 안전성 면을 봐도 콩코드가 다시 하늘을 나는 일은 없을 것” 이라고 일축했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