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일반

“음식 알레르기 피하려면 17주후 모유,이유식 함께 먹여야”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카카오톡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확대보기
자신의 아이가 훗날 특정한 음식에 반응해 알레르기를 앓게 하고 싶지 않다면 다음의 연구결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

미국 의학뉴스웹진인 ‘헬스데이’(Health Day)의 19일자 보도에 따르면, 아이의 음식 알레르기 반응을 피하기 위해서는 생후 17주 이후부터 반드시 모유와 이유식을 섞은 혼합식을 시작하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영국 사우샘프턴대학교 연구팀은 음식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아이 41명과 그렇지 않은 아이 8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일반 이유식을 지나치게 빨리 시작한 아이가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확률이 높았다.

연구를 이끈 케이트 그림셔 박사는 “만약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이는 분명 유아기 때부터의 식습관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아이가 생후 17주가 되길 기다리는 것 역시 중요하며, 만약 이전에 이유식을 시작하거나 너무 늦게 시작한다면 역시 나중에 음식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모유과 이유식을 함께 먹이는 것은 모유가 함유한 면역강화성분이 음식과 혼합되면서 면역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미국 마이애미 어린이 병원의 비비안 헤르난데즈 박사는 “위의 연구와 이론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면서 “모유가 알레르기를 예방한다는 것은 추측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헤르난데즈 박사는 ‘헬스데이’와 한 인터뷰에서 “우리는 여전히 음식 알레르기가 왜 유발되는지를 알지 못하며, 모유가 면역력을 강화시킨다고 알고 있지만 이에 대한 정확한 이유 역시 아직 알지 못한다”면서 모유의 정확한 성분 및 알레르기와의 관계성 등을 더욱 자세히 연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영국의 국가의료서비스인 NHS는 생후 6개월부터, 국내 전문가들은 생후 4~6개월부터가 이유식을 시작하기에 적정한 시기로 권장하고 있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서울EN 연예 핫이슈
추천! 인기기사
  • 男이 가장 끌린 女몸매 따로 있었다…가슴보다 중요했던 ‘이
  • “로켓 2500여발 쏟아붓겠다”…‘천무 맞수’ M270 우크
  • 군함도 잠수함도 아직인데 ‘65조’…獨 TKMS, 주문서가
  • “불륜 폭로하겠다”…유부남과 만난 19세女, 콜롬비아서 10
  • 김정은, 푸틴 도우러 보냈더니 역효과?…한미 “북러 전술까지
  • “기쁨조 후보, 속옷 다 벗고 검사”…탈북 여성이 직접 폭로
  • 中 항모 잡는데 왜 한국이?…美, ‘한국 잠수함’ 콕 찍었다
  • “최강 K2 전차도 북한 드론 앞에선 별수 없다”…한국 대응
  • “너무 예쁘긴 한데”…1분 광고에 5400만원 버는 女배우
  • “천궁Ⅱ 얼마나 잘 팔리길래”…미사일 공장까지 더 짓는다
  • 나우뉴스 CI
    • 광화문 사옥: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 , 강남 사옥: 서울시 서초구 양재대로2길 22-16 (우면동 782)
      등록번호 : 서울 아01181  |  등록(발행)일자 : 2010.03.23  |  발행인 : 김성수 · 편집인 : 김태균
    •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Tel (02)2000-9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