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언론에 따르면 20일 오후 12시 40분쯤 중국건설은행의 한 지점으로 남자가 걸어 들어와 고객을 응대하고 있던 은행직원 앞에 다가섰다. 이내 남자는 은행창구 앞 유리칸막이를 향해 커다란 식칼을 꺼내들고는 휴대전화로 누군가에게 전화를 걸어 통화하기 시작했다.
갑작스럽게 벌어진 상황에 겁에 질린 고객들은 서둘러 은행을 빠져나갔다. 은행 직원들도 7인치에 달하는 식칼을 보고는 비명을 지르며 도움을 호소했다.
그러나 막상 강도를 마주한 은행직원의 모습은 너무나 태연했다. 두려움에 사로잡혀 비명을 지르기는커녕 강도를 비웃으며 뒤에 앉은 동료에게 말을 건네는 여유를 보였다.
목격자의 이야기에 따르면 강도는 휴대전화에 대고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계속 반복하며 제정신이 아닌 것처럼 보이는 행동을 취했다. 또한 유리칸막이에 칼을 들이대는 것 말고는 더 이상 위협적인 행동을 보이지도 않았다. 이윽고 경비요원이 재빨리 강도에게 다가가 손에 들린 칼을 빼앗고는 바닥에 넘어트려 강도를 제압했다.
은행이 설치한 CCTV 영상에는 당시 상황이 고스란히 담겼으며 무장 강도를 보고도 활짝 웃는 은행 직원의 표정 또한 생생하게 포착됐다.
영상을 본 해외 네티즌들은 “저 남자는 아마 강도가 아니라 잠깐 은행에 들른 요리사였을지도 모른다”, “강도짓과 전화통화를 동시에 하는 멀티태스킹 능력이 놀랍다”, “총을 소지할 수 있는 미국에서 은행 강도를 비웃는 일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이경진 통신원 goklj@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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