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는 일반적으로 기업이나 유명 레스토랑 등이 비치를 찾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하고자 소형 경비행기의 꼬리에 커다란 배너 광고를 달고 해안가를 비행하면서 자신들의 이미지나 상품을 광고하는 것이 다반사이다.
하지만 이날 비치 상공에 등장한 배너는 달랐다. 이 배너는 나치를 상징하는 문양(만자, swastika)을 앞에 달고 자신들의 친나치 옹호단체 홈페이지를 광고하는 것이어서 보는 이들을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
결국, 이날 정체를 알 수 없는 경비행기의 꼬리에 달린 배너 광고는 과거 독일의 나치를 옹호하는 단체가 띄운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파문에 대해 브루클린 지역의 시의원은 “2차 세계대전과 나치의 대학살에서 살아남은 사람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이 지역에서 어떻게 반유대주의 광고가 비치 상공에 펼쳐질 수 있느냐”고 시민들의 불만이 폭발했다고 밝혔다.
이에 관해 뉴욕시의회의 멜리사 마크-비벨리토 대변인도 “이러한 악의적인 배너로 광고를 하는 것은 지나치고도 해로운 행위”라며 해당 친나치 단체를 비난하고 나섰다고 현지 언론들은 전했다.
사진= 뉴욕 인근 비치 상공에 갑자기 나타난 친나치 배너 광고 (페이스북 캡처)
김원식 미국 통신원 danielkim.ok@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