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의 12일자 보도에 따르면 스웨덴 스톡홀름 상과대학(Stockholm School of Economics)은 21~70세 성인 138명을 대상으로 3개 브랜드 라거 맥주의 블라인드테스트를 실시했다.
테스트에 활용된 것은 체코의 부드바르, 네덜란드의 하이네켄, 벨기에의 스텔라 아르투아 등 총 3종이다.
연구팀은 같은 맥주 2잔, 이와 다른 맥주 1잔 등 총 3잔을 실험참가들에게 맛보게 한 뒤 이중 맛이 완전히 다른 것을 선택하게 했다.
그 결과 실험 참가자 대부분은 맥주의 차이점을 전혀 구별해내지 못했으며, 단지 사람들은 맛이 아닌 해당 브랜드에 대한 충성심으로 맥주를 구분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를 이끈 스톡홀름 상과대학의 로빈 골드스테인은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버드와이저나 스텔라 아르투아, 하이네켄 등은 일반적으로 좋아하는 맛의 맥주를 완벽하게 구현한다”면서 “만약 당신이 술집에 갔을 때 평소 마시던 맥주가 없다면 다른 것을 선택해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은 “비록 맛은 완벽할지 모르지만 그들의 맥주 판매량은 점차 하락하고 있다”면서 “미국 내에서 대형 맥주 기업의 맥주 판매량은 지난 몇 년간 꾸준히 하락했으며 지난해에는 독일의 맥주 판매량이 25년만에 최저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이어 “반면 대형 맥주기업을 대신해 소규모 크래프트 맥주(Craft Beer, 소규모맥주양조장의 맥주) 판매량이 꾸준히 늘고 있다”고 영국의 시장조사기관인 민텔(Mintel)의 조사를 인용해 덧붙였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