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과학전문매체 라이브 사이언스닷컴 영국 맨체스터 대학 심리학 연구진이 “유명인을 대상으로 한 험담과 뒷담화가 계속되는 이유는 해당 행위가 일반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를 유지시켜주는 주요 수단이 되기 때문”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15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연구진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모집된 실험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대외적으로 유명한 사람들(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축구스타 데이비드 베컴 등)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소재로 삼은 가상의 소문거리를 만들어 제공한 뒤, 각각의 소문 중 어떤 이야기가 제일 흥미로운지, 그중 소문내기에 좋은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실험을 진행했다. 참고로 해당 가상 소문들은 1~4점까지 흥미로움에 따른 점수를 매기도록 되어있다.
결과는 흥미로웠다. 사람들은 소문의 내용 자체보다는 이야기의 주인공이 얼마만큼 사회적으로 유명한 인물인지에 더욱 초점을 뒀다. 예를 들어, 전혀 유명하지 않은 사람들의 충격적인 사건(임신, 약물 중독)보다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또는 데이비드 베컴 부부의 사소한 일상 이야기(어디로 쇼핑을 갔는가. 이번 휴가는 어디서 보냈는가)에 더욱 관심이 가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점수분포대로 환산해보면 유명인의 사소한 일상이야기가 평균 2.79점, 평범한 사람들의 강한 소문이 평균 1.95점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뒷담화는 일정 단체의 구성원들이 특정 대상에 대한 비판을 함께 하면서 친목과 단합을 유지하려는 사회적 욕구에 기반한다. 그 중, 특히 유명인들을 대상으로 한 뒷담화가 많은 이유는 그만큼 자신이 사회적인 관심과 폭넓은 공감대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릴 수 있는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정리하자면, 사람들은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공고히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유명인들을 대상으로 한 뒷담화를 이용한다는 뜻이다.
연구진은 “이 연구결과는 유명인을 대상으로 한 뒷담화가 성행하는 이유를 알아 볼 수 있는 좋은 기초자료가 될 수 있지만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미국 공공과학도서관 학술지 ‘플로스 원(PLoS ONE)’ 13일자에 발표됐다.
조우상 기자 wsch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