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사기업 경쟁 우주여행, 비극으로 끝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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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89년 나사 보이저 2호가 포착한 태양계 8번째 행성 해왕성의 이미지
예단할 수는 없지만 어마어마한 기술력과 자금이 요구되는 동시에 상업성을 쫓는 우주여행 사업 경쟁이 해피엔딩이 아닐 수도 있을 것 같다.

최근 사기업들이 우주여행 사업에 뛰어들고 있지만 이는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비극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 인터넷판이 28일 보도했다.


신문은 과거에는 주로 국가 차원에서 우주개발 사업을 추진했지만, 최근에는 보잉이나 스페이스X, 시에라네바다코퍼레이션 등 사기업들이 유인 우주여행을 위한 우주선 개발에 뛰어들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아직도 정부가 우주개발이나 여행에 필요한 모든 비용을 지원하는 나라는 중국뿐이다.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처음으로 우주공항 건설을 추진 중인 영국은 8개의 후보지를 선정했으며 그중 6개가 분리독립을 추진 중인 스코틀랜드에 있다.

비록 엘론 머스크 스페이스X 최고경영자(CEO)나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회장같이 아무리 위험하다 하더라도 우주여행에 참가할 만한 사람들도 있지만, 유인 우주여행이 결국 비극으로 끝나지 않으리라고 예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FT는 내다봤다.

미국의 우주역사학자인 제임스 핸슨은 “업체들은 우주여행이 위험하지 않다고 사람들을 안심시키고 있지만, 이는 매우 위험하며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밖에 없는 사고는 우리에게 엄청난 충격을 줄 것”이라면서 “개인적으로 이러한 모험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솔직해질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FT는 그동안 540명의 우주비행사 중 약 3%가 비행 중에 사망했으며 여기에는 훈련 도중 선체 내부 화재로 사망한 아폴로 1호 우주비행사 3명과 보고도 되지 않은 옛 소련 시절 사고 희생자들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우주비행선이 궤도에 진입하기 전에 발생한 사고는 ‘우주사고’에 포함되지 않아 비공식적 사망자는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아울러 미국이나 중국, 러시아 등 우주개발 선도국들이 국가 차원에서 육성한 우주비행사들은 주로 군인 중에서 선발돼 장기간 전문적 훈련 기간을 거친 데 비해 사기업이 주도하는 우주여행에 참가할 일반인들은 그렇지 않다는 것도 문제라고 신문은 지적했다..

나우뉴스부 nownews@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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