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없이 즉흥적으로 물건을 사는 이른바 '충동구매'를 여자보다 오히려 남자들이 많이 한다는 재미있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최근 미국 신용카드 정보회사 '크레디트카드 닷컴'은 무작위로 추출된 미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충동구매와 관련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 조사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결과는 기존 인식과 배치되는 남성들의 충동구매 비율이다. 조사 결과를 보면 남자들 중 21% 이상은 500달러(약 55만원) 이상의 충동구매를 한 반면, 여성은 그 비율이 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충동구매 액수 역시 여성이 남성보다 평균 25달러(약 2만 7000원) 적었다.
충동구매를 하게된 동기도 남녀 간의 차이가 있었다. 남자의 경우 술에 취했을 때 여성보다 충동구매 비율이 2배나 높았으며 반대로 여성은 울적할 때 2배 이상 그 비율이 높았다.
이 조사결과에서 재미있는 점은 충동구매 후 남녀 간의 심리에도 차이가 있다는 사실이다. 남자의 46%가 충동구매를 후회했다고 밝힌 반면 여성은 그 수치가 52%에 달했던 것. 결과적으로 남자가 여자보다 충동구매를 많이하고 이에대한 죄의식(?)도 적다는 이야기.
조사를 이끈 애널리스트 매트 슐츠는 "남녀 성별 외에 나이와 충동구매도 큰 관계를 보였다" 면서 "밀레니엄 세대(1980년 이후 태어난 미국 성인)의 90%가 충동구매를 경험한 반면 50대 이상은 56%에 불과했다" 고 밝혔다.
이어 "대학졸업자가 비졸업자 보다 충동구매를 더 많이해 충동구매는 학력과도 관계가 깊었다" 고 덧붙였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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