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입체적인 화면을 제공하는 3D 영상 기술이 인간의 시력에 유해할까 무해할까?
최근 프랑스 식품환경노동위생안전청(이하 ANSES)이 6세 이하 어린이는 3D 시청금지, 13세 이하는 제한적 이용을 권고하고 나서 논란이 예상된다.
그간 각 나라별로 3D 영화나 게임 등이 시력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하게 연구해 왔으나 학자들에 따라 '유해하다' '무해하다' 등 주장을 펼쳐 뚜렷한 결론은 없는 상태다. 그러나 ANSES 측은 "3D 기술이 시각계(視覺系·시각 정보처리에 관여하는 신경계)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면서 이같은 안을 내놨다.
3D 기술이 시력에, 특히 어린이 시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은 ‘융상성 조절’(vergence accommodation)과 관계가 깊다. 일반적으로 인간은 각기 다른 위치에 있는 대상물에 두 눈의 시축(視軸)을 집중해 선명하게 초점을 맺는다. 그러나 3D기술이 이같은 기능을 방해해 성인의 경우 심하면 멀미를 일으키고 어린이의 경우 시각계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는 것.
이같은 이유로 3D서비스를 제공하는 몇몇 업체의 경우 이를 경고하는 문구를 제품에 삽입하기도 한다. 실제 게임 제작업체 닌텐도의 경우 몇 년 전 부터 '6세 이하 아동이 3D 이미지를 장기간 보게되면 아이의 눈 성장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는 경고문을 웹사이트에 게재하고 있다.
3D 영상의 부정적인 영향에 주목하는 학자는 미국 U.C 버클리 대학 교수인 마틴 뱅크스다. 뱅크스는 "인간이 움직임을 통해 감각을 얻는 신체정보와 눈으로 들어오는 정보가 일치하지 않아 감각불일치가 발생한다" 면서 "이는 시력 피로와 멀미, 두통 등을 야기한다"고 밝혔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