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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프린터 세상] ‘금속 제트 엔진’까지 3D 프린터로 뽑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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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로 3D 출력된 제트 엔진
출처 MC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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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터는 아직 일반 산업현상에서 널리 사용되지는 않고 있지만, 점차 그 쓰임새를 넓혀가는 중이다. 가정용으로 사용될 수 있는 저렴한 3D 프린터 역시 하나씩 등장하는 추세다. 3D 프린터가 출력할 수 있는 소재도 플라스틱 계통의 소재에서 점차 금속, 식품 등 다양해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금속 3D 프린터'는 다양한 산업에 응용될 수 있어서 특히 더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다. 이미 나사는 금속 3D 프린터 기술을 응용해서 로켓 엔진의 제작 및 개발 기간을 단축하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복잡하게 생긴 엔진 부품을 주형으로 만들지 않고 한 번에 출력하면 제작 기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3D 프린터는 대량 생산하는 엔진부품보다는 소량 생산하는 경우나 혹은 자꾸 설계를 변경하게 되는 개발 기간에 더 큰 힘을 발휘한다.

호주의 모내시 대학(Monash University)의 적층 제조 센터(Monash Centre for Additive Manufacturing) 연구팀은 마이크로터보(Microturbo (Safran))사와 손잡고 3D 프린터를 이용해서 하나의 완전한 제트 엔진을 출력하는 데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이미 기존에 사용된 엔진을 3D 프린터로 출력하는 방식을 선택했는데, 일단 3D 프린터 기술을 실증하기 위한 목적이다.

아직 한번에 엔진 전체를 출력하지는 못하지만, 각각 큰 부품을 완전하게 출력한 연구팀은 이를 조립해 하나는 아발론 국제 에어쇼에 전시하고 다른 하나는 마이크로터보 측에 제공했다.


3D 적층 기술은 아직 제조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어 대량 생산에는 불리하다. 하지만 소량 생산하는 경우 주형(mold)을 제작할 필요가 없다는 점 때문에 제작 비용 및 속도에서 유리할 수 있다. 소형의 엔진을 시험 제작하거나 테스트할 때 3D 프린터를 이용할 수 있다면 제작 및 개발 기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을지 모른다.

3D 프린터 기술은 점차 여러 산업 분야와 우리 생활에 파고들고 있다. 하지만 현재 기술 수준에서는 세상 만물을 프린터로 출력하는 것 보다 기존의 생산 방식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보충해주는 방식이 더 합리적이다. 금속 부품을 3D 프린터로 출력하는 것 역시 마찬가지로 기존의 전통적인 소재 가공방식과 협력해서 더 혁신적인 제품이 만들어지는데 이바지할 것이다.

(동영상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KvI3WEaXRj0#t=74)



고든 정 통신원 jjy050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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