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고 IT 기업 애플의 고가 전략은 과연 성공할까?
오는 9일(현지시간) 애플이 공개 예정인 애플 워치의 일부 제품이 무려 1만 달러(약 1100만원)에 달할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끌고있다. 미국 블룸버그 통신등 현지 매체는 최근 "애플이 누구나 쉽게 살 수 없는 일부 부유 고객들을 위한 럭셔리 시계를 내놓는다"고 보도했다.
언론에 공개된 '애플 워치 에디션'(Apple Watch Edition)은 18k 금과 사파이어 등으로 치장한 제품으로 지난 1983년 이후 애플이 내놓은 상품 중 가장 비싸다. 지난 1983년 애플은 故 스티브 잡스의 진두지휘 하에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가격인 1만 달러에 컴퓨터 리사(Lisa)를 출시했으나 '쓴 맛'을 봤다.
이번에 공개되는 고가의 애플 워치는 사실 기능적인 면에서는 기존 시계 모양의 착용형(웨어러블) 단말기와는 큰 차이가 없다. 그러나 외장을 금과 보석으로 치장해 상품의 미적 가치를 한층 끌어올린 것이 특징.
이같은 제품 출시 소식에 미 현지 전문가들의 반응은 긍정적인 편이다. 잔 도슨 잭도우 리서치 수석 IT 애널리스트는 "애플이 IT 브랜드에서 럭셔리 브랜드로 이동하는 전략을 쓰는 것 같다" 면서 "이는 전례가 없던 일" 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애플이 IT 분야의 유일한 럭셔리 브랜드가 될 지 지켜볼 일" 이라면서 "명품 시장을 얼마나 잠식할 지 알 수는 없으나 중국의 확장 등 그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