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리 주변에서 생활편의를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를 쉽게 경험할 수 있다. 그중 가장 많이 알려진 것으로는 음식배달 서비스 플랫폼 ‘배달의 **‘ ‘요**’ 등 모르는 사람이 없을 만큼 잘 알려진 플랫폼 서비스이다.
특히, 최근 렌터카 분야에 급속도로 부상하고 있는 플랫폼 서비스 하나가 있어 크게 주목받고 있다.
가입 회원들에게 근처의 렌터카를 가장 편리하게 예약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을 통해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한국카쉐어링의 렌터카 서비스 플랫폼 ‘카썸’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카썸은 회원가입만 하면 스마트폰에서 차량위치 조회 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필요한 시간만큼 예약하고 사용할 수 있다. 카썸에서 회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은 전부 전국의 렌터카 사업자들로부터 모였다.
따라서 각각의 개별 차량에 무인대여단말기(KCS-300)을 장착하면 아무리 많은 차량이라도 실시간 관제 및 무인 관리가 된다. 또한, 기존 방식의 렌터카 차량등록 및 대여도 가능하므로 회원들은 차량의 선택이 편리하고 저렴하게 이용할 수가 있다.
얼핏 보면 카썸 서비스가 일반적인 카쉐어링처럼 보이지만, 카썸에서는 전국의 중소 렌터카 사업자의 다양한 차량을, 기존대여 방식과 무인대여 방식 두 가지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국카쉐어링은 이미 3년여 전부터 전국의 렌터카 이용 활성화를 통해 궁극적으로 카쉐어링을 실현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한 노력은 중소 렌터카 사업자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실시간 유인, 무인대여 솔루션 및 기업전용 차량공유시스템을 개발로 나타났다. 또한 이를 첨단의 ICT 융합기술을 적용하여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있다. 또 도어개폐 및 시동제어, 회원정산, 실시간 관제 등 기존 버전에 추가하고, 새로운 융합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를 이용자와 관리자의 편리성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보강해 솔루션의 안정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서비스 경쟁의 시대가 그 속도감을 더해가는 가운데 플랫폼 “카썸”의 진화가 과연 어디까지 일지, 또한 이를 통해 카썸은 그 서비스 영역을 어디까지 확장해 나갈 수 있을 것인지 기대감이 증폭되고 있다.
한편 카썸의 하수연 팀장은 “카썸은 경쟁사 보다 차종의 선택 폭을 넓혔다”며 “지속해서 차량을 확보해나가고 있으므로 차량확보 수가 1만 대에 도달하면 차별화된 서비스를 구현시킬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근처의 렌터카를 내 자가용으로 이용하는 카쉐어링 문화를 선도하며 카썸이 회원 수 1000만 가동차량 10만대 규모로 성장시켜 ㈜한국카쉐어링이 한국을 대표하는 공유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나우뉴스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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