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방의 마음을 잘 이해하는 이른바 ‘공감 ’ 능력이 좋은 교사일수록 아이의 학습 동기를 높이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핀란드 이스턴핀란드대(UEF)와 이위베스퀼레대, 그리고 투르쿠대 공동 연구진이 10년간에 걸친 장기간 연구를 통해 교사에 의해 형성된 ‘긍정적 분위기’가 학생의 학습동기를 보호하고 더 높인다고 결론지었다.
연구진은 초등학교 1학년에 해당하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읽기(독해)와 쓰기(작문), 수학(계산) 능력 등에 관한 의욕이 얼마나 발달했는지 혹은 학습 방향이 어떻게 되는지를 상담 등을 통해 조사했다.
또 이들은 현재 중학교 1~3학년에 해당하는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에서 읽기 점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연구했다.
그 결과,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좋을수록 학급 인원수나 교육 자료의 질과 같은 구조적인 요인보다 ‘성적’이라는 학습 성과에 더 중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이런 공감 능력이 좋은 교사는 아이들의 읽기와 쓰기, 수학 능력도 높여 학급에서 양성되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분위기가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보호하고 더욱 높이고 있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연구를 이끈 마르티 시에키넨 UEF 조기교육 교사는 “초등학교 1~3학년 정도인 입학 뒤 처음 몇 년간은 교사와 학생이 좋은 관계를 구축해야 하는 중요한 기간으로, 교사의 자상한 태도가 배우려는 학생 자신의 이미지를 지킬 뿐만 아니라 또래 학생들의 사회적 배제(왕따)를 막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핀란드는 교사라는 직업에 관한 존경심이 강하고 교사의 질적인 자격도 높으며 평등 교육을 실천하는 등 세계적으로 성공한 교육 체계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교육심리학 분야 전문 학술지인 ‘현대 교육 심리학’(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과 ‘조기 교육과 발달’(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최신호에 실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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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