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의 소셜 뉴스사이트 레딧(Reddit)에 한 장의 사진이 올라와 폭발적인 속도로 네티즌 사이에 공유됐다.
현지의 한 마트에서 촬영된 이 사진의 주인공은 다름아닌 영화배우 맷 데이먼과 감자. 지난해 개봉된 영화 '마션'(The Martian)을 본 사람만 이해되는 이 사진은 SNS에 순식간에 공유되며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의 진수가 됐다.
잘 알려진대로 영화 마션에서는 화성에 홀로 남겨진 맷 데이먼(마크 휘트니 역)이 생존을 위해 감자를 키우는 장면이 등장한다. 곧 화제의 이 사진은 실제 감자 판매와 마션 DVD 판매를 한 자리에 엮은 훌륭한 마케팅 기법인 셈이다.
농산물과 디지털 제품이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두 상품을 엮어낸 회사는 감자를 전문적으로 재배해 판매하는 알버트 바트렛으로 영화사인 20세기 폭스의 허락을 받았다. 알버트 바트렛 측 관계자는 "우리 회사는 20세기 폭스사의 공식 파트너"라면서 "영화 마션과 맷 데이먼 얼굴을 감자 판매에 사용할 권리를 얻었다"고 밝혔다.
영국 인디펜던트지 등 외신은 "회사 측이 소비자들을 상대로 미 항공우주국(NASA)의 케네디 우주센터를 방문하는 이벤트까지 벌이고 있다"면서 "알버트 바트렛은 최고의 마케팅 기회를 얻었지만 실제 영화에서 사용된 감자는 이 회사 상품은 아니었다"고 전했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