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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벌 대신 명상’…美초등학교 훈육 패러다임의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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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일부 주(州)와 유럽의 일부 국가에 있는 학교에서는 문제를 일으킨 학생에게 훈육 등의 목적으로 ‘방과후 남기’와 같은 체벌을 준다.

하지만 학교에 남아 가만히 있어야 하는 이 체벌은 아이에게 참기 힘든 시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상상하기 쉽다.

그런데 미국에서는 이런 체벌 대신 ‘명상하기’를 도입해 성과를 내고 있는 초등학교가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업워시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미국 볼티모어에 있는 공립학교 로버트 W. 콜먼 초등학교는 학생들에게 방과후 남기 대신 명상하기를 시킨다.

이 학교에서 명상하기 과제를 받은 학생은 전용 매트리스가 깔린 ‘명상의 방’에 들어가 호흡을 가다듬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명상을 하는 것이다.

이 같은 아이디어는 지역 비영리단체 ‘홀리스틱 라이프 재단’(Holistic Life Foundation)이 제안한 것으로 이들은 ‘명상의 방’을 만드는 것은 물론 명상 방법 등을 가르치는 강사를 지원했다.

명상하기의 목적은 스스로 마음을 진정시켜 문제 행동의 근본이 되는 걱정이나 스트레스, 두통, 복통 등을 감소하는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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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이 학교에서 명상하는 학생은 체벌을 명령받은 이들만이 아니다. 누구나 원하면 ‘명상의 방’에서 명상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 결과, 이 학교에서는 명상하기를 시작한 뒤 지금까지 정학 처분을 받은 아이가 단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점을 모방한 한 고등학교 역시 정학이 줄고 학생들의 출석률이 올랐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명상은 여러 효과를 가져오는 것이 지금까지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이에 대해 홀리스틱 라이프 재단은 “모두 성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이지만, 아이들에게도 반드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하며 어린이 명상을 적극 지지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 역시 명상하기를 한 뒤부터 “시험 기간에 주변이 소란스러워도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집에서도 명상 시간에 배운 호흡을 시도하니 기분이 가라앉았다” 등 호응을 보이고 있다.

사실, 처음에는 “아이들이 조용히 명상할 수 있을까”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지만, 이는 기우에 지나지 않았다고 현지 매체들은 전했다.

사진=Holistic Life Foundation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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