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올 여름, 이런 ‘꿀알바’ 구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최근 구인광고 포스터 한 장이 전 세계 네티즌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미국 크루즈 여행회사이자 전 세계 480여 곳에서 크루즈를 운행하는 로열캐리비언(Royal Caribbean)의 영국지사가 내놓은 이 광고에는 붉은 노을이 내린 해변을 스마트폰에 담는 그림과 함께 일할 사람을 구한다는 의미의 ‘WANTED’가 그려져 있다.
이 회사가 3주간 노동하는 대가로 지불하는 임금은 한화로 440만원 상당, 주급으로 계산하면 주당 약147만원으로 높은 수준이다.
높은 급여수준보다 더 놀라운 것은 이 회사가 직원에게 시키고자 하는 일이다.
광고에 따르면 새 직원은 2017년 여름 3주간 크루즈를 타고 전 세계를 여행하는 동시에, SNS에 3장 정도의 사진만 찍어 올리면 된다. 3주간 전 세계를 도는 크루즈 여행비용은 약 77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회사를 위해 일하는 직원은 7700만 원짜리 여행을 하며 하루에 사진 3장을 올리는 일을 3주간 하면서 440만원을 추가로 받아가는 것이다.
다만 SNS에 올리는 사진에 대한 작은 규칙이 있는데, 반드시 배와 전경이 모두 포함된 풍경사진과, 배나 여행지에서 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 그리고 이곳에서 만난 특별한 사람들을 카메라에 담아야 한다.
로열캐리비언 측이 이런 파격적인 단기 근무 직원을 선발하는 것은 소셜미디어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했기 때문이다. 이 회사의 분석에 따르면, 휴가를 떠나는 사람의 48%가 여행상품 예약을 할 때 SNS 정보에 매우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조사대상의 34%는 “모바일이 아닌 웹으로 여행상품을 예약하는 일은 고려해본 적이 없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18~24세 고객의 수가 늘어나는 추세인데다, 이들 중 51%는 여행계획을 세울 때 거의 100% SNS에 의존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SNS를 통해 자사의 여행상품을 매우 생생하고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필요로 하게 된 것.
이 회사의 한 관계자는 “우리는 ‘스토리텔링’에 재능이 있는 사람을 찾고 있다. 여행을 하면서 보고 느낀 특별한 순간들을 ‘캡쳐’하는 일도 잘 해야 한다”고 선발 기준을 밝혔다.
한편 ‘꿀알바’ 모집 요강 및 신청은 오는 31일까지 홈페이지(https://www.royalcaribbean.co.uk/extraordinary-intern-ship)에서 가능하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