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한 스타벅스에서 일하는 바리스타가 말을 더듬는 손님의 컵에 ‘못된 장난’을 쳤다가 비난을 한 몸에 받고 있다.
메트로 등 현지 매체의 20일 보도에 따르면, IT회사에서 일하는 리차드 프록터는 현지시간으로 13일 켄트주 애시포드국제열차터미널에 있는 스타벅스에 들렀다가 황당한 일을 당했다.
언어장애 때문에 말을 약간 더듬는 리차드는 이날 스타벅스 매장에서 커피를 주문할 때에도 말을 더듬었는데, 이를 들은 바리스타가 리차드가 받아 갈 일회용 커피 컵에 말 더듬는 모양새를 본 따 ‘R R R ...ichard’ 라고 적은 것.
이를 발견한 리차드는 수치심과 불쾌함을 느꼈고, 곧장 해당 매장과 자신의 컵 사진을 찍어 공개했다.
그는 현지 언론과 한 인터뷰에서 “나는 언어장애를 가지고 있고 그것 때문에 몇 년간 놀림도 많이 받았지만 이제는 스스로 컨트롤 할 수 있는 정도가 됐다”면서 “여전히 이러한 증상과 싸우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들에게 있어 이런 행위는 지나치게 불쾌하고 무례하다”고 분노했다.
이어 “이런 대우를 그저 받아들여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이는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매우 공격적인 태도이며, 이를 당한 사람은 매우 굴욕적인 기분을 느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이 공개된 뒤 각계에서 비난이 쏟아져 나왔다. 장애인인권협회 및 관련 질병협회 측은 “서비스 업체는 직원들에게 올바른 대응 교육을 시켜야 한다. 제대로 된 사과를 하지 않는다면 법적인 조치를 취할 수도 있다”고 강하게 대응했다.
이에 스타벅스 해당 지사 관계자는 “손님에게 실망을 안겨드린 것에 대해 직접 사과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면서 “문제의 직원에게는 징계 조치를 내렸다”고 해명했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