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중추절 연휴에는 10월 1일 국경절이 겹치면서 일명 ‘슈앙지에(双節)’라는 명칭으로 불렸다. 때문에 지난해 같은 시기와 비교해 국내 여행객의 수가 급증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지난해 이 시기 국내 여행객의 수는 6억 6300만 명을 기록한 바 있다.
이는 지난 2013년 중추절 연휴 기간 동안 국내 여행을 한 것으로 집계된 중국인 4억 2800만 명과 비교해 약 70%이상 급증한 수치다. 이 같은 국내 여행객 수의 급속한 증가에 대해 현지 유력 언론 환구망은 중국여유국 조사를 인용, ‘전국망으로 확장된 고속 철도 시스템 덕분에 이 같은 국내 여행자 수가 급증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중국판 KTX로 불리는 ‘까오티에’ 이용자 수가 이번 연휴 기간 동안 열차를 이용한 중국인 수의 약 40%를 점유했던 것으로 집계됐다.
더욱이 지난달 첫 상용화에 성공한 것으로 평가받는 푸씽호(复兴号)는 시속 350km를 기록, 베이징에서 상하이를 1일 생활권역으로 연결했다는 분석이다.
중국 정부는 베이징, 상하이를 포함한 전국 곳곳을 연결하는 고속 철도망 건설을 위해 연평균 7400억 위안(약 130조 원)을 쏟아 붓고 있는 형편이다. 현재 중국 전역에 건설, 완공된 고속 철도 길이는 무려 2만 2000km에 달한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긴 고속 철도로 집계됐다.
고속 철도 외에도 중국 정부는 국내 여행자 수 증가를 위해 전국에 설치된 일반 도로를 고속도로화 하는 작업에도 돌입했다. 현재 국가여유국은 약 13만 1000km에 달하는 고속 도로 통행료를 중추절 연휴 기간 동안 전면 무료화 하는 경제적 지원을 실시했다.
이와 함께, 국가여유국은 중국 전역에 소재한 재래식 화장실을 현대화하는 작업에 돌입했다.
국내 여행자 수의 급증에 힙 입어, 전국에 소재한 관광 명소 3천여 곳을 대상으로 1차 ‘화장실 혁명’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중국 정부는 공공 화장실을 국제 평균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이를 통해 국가 전체의 공공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