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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악의 상사? ‘지킬앤하이드’처럼 감정 기복 심한 스타일”(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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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악의 상사? ‘지킬앤하이드’처럼 감정 기복 심한 스타일”


세상 모든 직장 상사가 항상 친절하면 좋겠지만, 그런 경우는 없다. 어떤 상사는 항상 화를 내며 또 어떤 상사는 친절하다가도 불같이 화를 내 좀처럼 종잡을 수 없다. 그렇다면 어느 쪽이 더 직원들에게 스트레스가 되는 최악의 상사일까.

영국 엑서터대 연구팀이 영국에 있는 회사 두 곳과 인도에 있는 회사 한 곳에 다니고 있는 총 60개 팀의 직원 320명을 대상으로 4차례에 걸쳐 설문 조사한 결과, 최악의 상사는 ‘지킬 앤 하이드’처럼 감정 기복이 심한 이들이었다.


이런 상사는 직원들에게 가장 심한 불안감과 긴장감을 일으켰다. 심지어 상사가 어떻게 행동할지 예측할 수 없다는 점은 직원들의 생산성에 악영향을 끼쳤다.

따라서 이들 직원은 차라리 항상 화를 내는 상사가 더 낫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이런 영향은 직원들이 동료들과의 관계마저 좋지 못할수록 심해졌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위해 직원들이 관리자에 대해 얼마나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느끼는지를 측정했다.

이에 대해 연구를 이끈 앨런 리 박사는 “일반적으로 직원들과 상사의 관계가 좋은지 나쁜지를 알아내는 데 중점을 두지만, 때로는 양쪽 모두일 수도 있어 양쪽 모두 측정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직원들은 상사의 상벌에 따라 자존감에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또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직원들은 상사가 분명한 태도를 보일수록 업무 능력이 더 좋아진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에 대해 리 박사는 “만일 상사가 친절했다 불친절했다 왔다 갔다 하면 상사가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기 어려워 당신은 상사가 어떻게 행동할지 예상할 수 없다. 이런 성향은 상사를 믿기 어렵게 만든다”면서 “이는 부정적인 감정을 만들고 불안하게 만들어 직원들의 성과가 좋지 못하게 만든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저널 오브 매니지먼트’(Journal of Management) 최신호에 실렸다.

사진=ⓒ pressmaster / Fotolia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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