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 네티즌들 사이에서 고민을 해결해주는 음료, 이른바 ‘따차’(答茶)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 허난성 정저우에 최근 문을 연 한 음료 가게는 인터넷에 알려진 지 3일 만에 무려 30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했다.
가게에 줄을 서면 종이 홀더와 펜을 나눠준다. 고객들은 기다리는 동안 종이 홀더 위에 각자의 고민을 적고 음료 윗부분에 우유거품이 올려진 나이까이(奶盖)차를 주문하면 된다.
메뉴판에는 다음과 같이 음료를 즐기는 방법이 써 있다. 첫째, 고민을 적는다. 둘째, 마음속으로 다섯 번 읽는다. 셋째, 음료를 받으면 뚜껑 위에 붙어있는 스티커를 떼어내고 확인한다.
음료를 받고 뚜껑의 스티커를 떼어내면 질문에 대한 답이 생크림 위에 쓰여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받은 고객들은 “맛은 다른 가게와 같지만 아이디어 자체가 너무 신기하다. 답안이 현실적이거나 명쾌하진 않지만 잠시나마 고민이 없어지는 같다”, “올 때마다 스티커를 떼어내면서 답을 확인하는 설렘이 있다. 마시는 즐거움과 보는 즐거움이 모두 있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또 일부 네티즌 사이에서는 “혼자서는 해결 못 할 고민거리를 편지로 써서 밤 중에 우편함에 넣으면 다음날 가게 주인이 우유 상자에 답장을 넣어주는 (일본 소설가) 히가시노 게이고의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을 모티브로 한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며 더욱더 화제가 되고 있다.
사진=웨이보
홍다은 항저우(중국) 통신원 tourismlov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