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대표적인 커피 프랜차이즈 스타벅스가 중국 상하이를 중심으로 알리바바(alibaba)와 협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유력언론 왕이망 보도에 따르면, 스타벅스 중국 최고 경영자 측은 “상하이 150여개 스타벅스 점포를 시작으로 중국 30여개 도시에서 운영 중인 매장에 알리바바와의 협력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마윈의 알리바바와 협력하게 되는 분야는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배달 전문 애플리케이션 ‘어러머’의 스타벅스 가입과 ‘허마셴셩’ 등에 입점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했다.
이를 통해 중국 내 스타벅스 측은 약 4억 명에 달하는 알리바바가 소지한 어러머 회원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된다. 8월 현재 중국 내에서 운영되는 스타벅스가 보유한 중국인 회원의 수는 700만 명에 불과하다.
때문에 스타벅스 측은 알리바바와의 이번 협력이 회원 증가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더욱이 스타벅스의 이 같은 배달 서비스 도입 정책은 그동안 커피에 대한 100% ‘자체생산 및 매장 전용’ 운영 방침을 변경하는 첫 사례라고 해당 언론은 분석했다.
특히 외부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자사 제품을 외부로 배달하는 경우는 중국 상하이에서 처음 시작하는 사업이라는 평가다. 중국 스타벅스 운영 측에서도 이 같은 변화에 대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스타벅스 측은 알리바바와의 배달 서비스 협력 선정에 앞서 자체적인 배달 서비스 기준을 충족시키는지 여부를 가장 중요시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30분 배달’ 기준 원칙을 통해 주문 후 약 8분 간 음료를 생산, 이후 22분 내에 소비자가 지정한 목적지까지 배달을 완성하도록 했다.
더욱이 알리바바 ‘어러머’ 측이 사용하는 배달 전용 상자와 포장 상자 등이 배달 도중 음료의 맛이 변질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최적화 된 기능을 가졌다고 평가했다.
또, 이 같은 협력을 통해 지난해 기준 중국 전역에서의 매출 성장률이 약 2% 하락하는 등 중국 시장 공략 실적이 저조했던 점을 감안, 향후 알리바바와의 협력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스타벅스 그룹 측은 “향후 5년 동안 매년 약 600여 곳에 달하는 신규 매장을 오픈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서 “시간이 부족한 화이트 칼라의 소비자들에게 보다 가깝게 다가가는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