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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배 권하는 래퍼’…힙합 MV 절반은 흡연 장면(美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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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릴 펌


지난 5년간 미국에서 인기를 끌었던 힙합 장르 뮤직비디오(이하 뮤비)의 거의 절반은 담배나 전자담배를 피우는 장면을 노출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미국의학협회지(JAMA) 최신호(15일자)에 실린 이 보고서는 이런 뮤비에서는 담배와 전자담배, 마리화나 등에 관한 규제가 느슨해 관련 제품과 브랜드를 홍보하는 기회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 보고서는 영상 속에 상품을 노출하는 광고 기법인 ‘간접 광고’에 대해서도 특정 담배 관련 제품이 등장하는 횟수가 특히 래퍼들이 등장하는 힙합 장르의 뮤비에서 증가하고 있음을 언급했다. 힙합은 현재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장르로 꼽힌다.

미국 다트머스 의료정책·임상진료 연구소에서 공중보건을 담당하는 크리스틴 크누첸 연구원과 동료 연구원 2명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미 빌보드에서 힙합 장르 상위권을 차지한 곡들의 뮤비를 대상으로 흡연하는 장면의 노출 여부를 조사했다.

그 결과, 빌보드 차트의 힙합·R&B 부문에서 상위 50위에 든 1250곡의 뮤비 중 40~50%에서 흡연 장면이 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비율은 연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이 같은 뮤비의 재생 횟수는 총 490억 회에 달했다.

제품명이 드러난 횟수 역시 증가했다. 기존 담배 제품은 2013년에는 없었지만, 2017년에는 10%로 증가했다.

미국식품의약국(FDA)은 2010년 이후, 뮤비나 영화 속에서 담배 관련 제품의 간접 광고를 할 경우 관계자로부터의 사전통지를 요구한다. 하지만 이런 규정은 전자담배에는 적용되지 않으며, 그다지 알려지지도 않았다.

이번 조사 결과를 두고 연구자들은 뮤비 속 간접 광고에 관한 앞으로 규제를 통해 “광고 제한과 감축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사진=릴 펌 뮤직비디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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