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여행전문업체 ‘씨트립(Ctrip)’은 최근 올해 청명절 연휴 기간 동안 국내 인기 여행지로 휴가를 떠날 관광객의 수가 1억 1000만 명에 달할 것이라고 5일 집계했다. 중국의 청명절은 춘절, 단오절, 중추절 등과 함께 중국의 4대 명절 중 하나로 꼽힌다.
올해 청명절 연휴는 5~7일까지 총 3일간 계속된다. 이 기간 동안 중국의 국공립 초중고교, 대학교 등은 일제히 휴교, 상당수 국영 기업과 민영 기업체에서는 자체적인 휴가 사용을 권장해오고 있다. 특히 중국 대륙을 포함, 홍콩과 대만 등의 금융 시장 역시 이 기간 동안 휴장해오고 있다. 다만, 올해 청명절 연휴는 5~7일까지 비교적 짧은 연휴라는 점에서 해외 여행지 대신 국내 여행을 떠나려는 이들의 수가 급증했다는 분석이다.
중국의 온라인 여행 전문 업체 씨트립 측은 이날 ‘2019년 청명정 여행지 공략’이라는 조사 결과를 공개, 이 기간 동안 국내 여행지로 가장 인기가 높은 지역 1위로 상하이 디즈니랜드를 선정했다. 2위와 3위에는 각각 베이징 소재의 자금성 일대와 저장성 소재 ‘시탕구쩐(西塘古镇)’이 꼽혔다. 해당 조사 결과는 청명절 기간 동안 예약된 국내 여행지 기반 데이터 1만 곳의 정보를 기준으로 선정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입장료가 없는 무료 관광지역 가운데에는 항저우(杭州) 소재의 시후(西湖)가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어 베이징의 천안문 광장 일대가 2위, 난징 소재의 ‘푸즈미아오(夫子庙)’가 3위로 선정됐다.
이와 관련,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이하 발개위)는 연휴 기간 동안 국내 내수 진작을 목적으로 한 여행지 입장권 판매 가격 인하 등의 이벤트를 실시해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이번 청명절 기간 동안 전국에 소재한 대표적 여행지를 기준, 성수기 기준 입장권과 비교해 최대 30~50% 인하된 가격으로 판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대표적인 여행지인 후난성(湖南) 소재 ‘장자제(張家界)’ 입장료는 기존 245위안에서 225위안으로 인하, 황산 입장권은 기존 230위안에서 190위안으로 인하 돼 판매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발개위 관계자는 “정부가 지정, 관리해오고 있는 중점 여행지구의 입장료 인하 정책은 여행자 수 증진 등 이 분야 시장의 즉각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이 같은 입장권 인하 이벤트는 중국 전역의 약 300곳의 중점 여행지구를 대상으로 실시 중”이라고 설명했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