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현지시간) 영국 맨체스터 국제공항에서 가족과 함께 이지젯 항공편으로 스페인 알리칸테로 떠날 예정이었던 마이클 브래들리는 아내에게 항공기 출발이 지연됐다는 얘기를 들었다.
지연된 이유는 전날 프랑스 공항에서 일어난 통신 장애의 여파였다. 이 때문에 항공 운행표가 꼬였고, 조종사들의 이동에도 차질이 생겨 정규 조종사가 해당 항공편을 조종할 수 없게 됐다는 것이다.
대체 조종사를 찾을 때까지 2시간 정도 걸릴 것 같다는 안내 사항을 아내로부터 전해들은 브래들리는 자신 역시 이지젯의 조종사이므로, 자신이 탈 비행기를 직접 조종할 수 있을지 회사에 알아봤던 것이다.
이에 대해 브래들리는 현지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수하물 검사장에 들어가기 직전에 회사에 전화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우리 역시 여행을 떠나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본사에 연락해 지금 터미널에 줄서서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지만, 면허증과 신분증을 갖고 있다. 휴가를 너무 가고 싶다”면서 “만일 회사가 협조를 원한다면 난 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본사 직원이 ‘전화 주겠다’고 통화를 끝낸지 정확히 38초 뒤 걸려온 전화로 ‘제발 부탁하니 알리칸테행 항공편의 비행을 맡아줄 수 있느냐’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브래들리는 사복인 채로 승객들 앞에 서서 기내 마이크로 자신이 비행기를 띄운다고 방송했다. 그러자 승객들로부터 일제히 박수가 터져 나왔다.
그 모습을 승객들 중 한 사람인 미셸 포츠가 촬영해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시했다.
거기에서 그녀는 “담당자에게 무슨 일이 있느냐고 물으니 그는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조종사가 없지만, 당신 비행기에 타는 승객들 중 한 남성이 비행기를 조종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행히 그는 진짜 조종사였다”면서 “그가 아니었다면 우리 항공편은 결항이 됐을지도 모른다”고 썼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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