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최근 현지에서는 우한에서 코로나19 봉쇄령이 내려졌던 당시 희생한 의료진과 중국 공산당 당원들의 노고를 담은 6시간 분량의 다큐멘터리가 공개됐다. 우한의 의사와 택배 배달원, 건설 노동자 등을 등장시킨 20부작 드라마와 코로나19와 관련한 신파로 무장한 오페라도 등장했다.
한때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대명사와도 같았던 우한은 현재 중국 언론에 의해 영웅들의 도시로 변모했다. 당국이 이를 통해 노리는 것은 명확하다. 중국은 더 이상 코로나19의 발원지가 아니며 이미 팬데믹에서 완전히 회복했다는 것을 대내외로 천명하고자 함이다.
뉴욕타임스는 “(우한에 대한) 환호성과 관심은 우한 그리고 더 나아가 중국이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이긴 세계적인 상징으로 삼기 위한 중국 정부의 캠페인”이라면서 “팬데믹 초기 당시 중국 정부의 (미흡한) 대처에 대한 대중의 분노를 없애기 위해 고안된 선전 활동”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중국에서 선보여지고 있는 다큐멘터리와 드라마, 오페라 등은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모두가 다시 행복을 되찾은 긍정적인 면만 보여줄 뿐, 코로나19로 피폐해진 사람들의 이야기는 전혀 다루지 않는다. 또 대부분의 작품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메시지가 반복해 등장한다.
지난달 우한에서 막을 올린 오페라 ‘천사의 일기’에서는 팬데믹에 맞서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고군분투한 의료진의 이야기를 전면에 내세운다. 극장을 꽉 채운 관객들은 함께 웃거나 눈물을 흘리며 고무적인 표정으로 환호와 박수를 보낸다.
뉴욕타임스는 “엄격한 검열 체제로 중국의 여론을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동료들에게 바이러스에 대해 경고했다는 이유로 처벌받은 의사에 대한 언급이나 우한의 봉쇄 상황을 폭로한 뒤 실종된 시민기자들에 대한 인정은 찾아볼 수 없다”고 꼬집었다.
중국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는 소피아 황은 뉴욕타임스와 한 인터뷰에서 “우한의 택시기사들은 여전히 불황에 시달리고 있다고 토로한다. 한 남성은 코로나19로 사망한 아버지의 치료가 미흡했다는 이유로 병원을 고소하고 싶다고 말했다”면서 “많은 우한 사람들이 여전히 고통속에 살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미디어가 이야기하는 만큼 (코로나19에서) 성공적으로 벗어나지 못했다”고 밝혔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